첫 번째 오해 : 동계 장비는 배낭에 다 넣을 수 없다.

큰 배낭보다 동계 침낭이 좀 더 컸을 시절을 생각한다면 사실일 수 있기에 이는 흔한 착각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현재 침낭은 발전을 거듭하며 이전보다 많이 작아졌습니다. 9.8kg의 가벼운 무게를 가진 퀘스타 (Questar 0F/-18C)는 추운 날씨의 캠핑을 안락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방한의 기능은 충실히 하며 부피는 줄고 그로 인해  위스키와 같은 자신만의 즐거움을 위한 배낭의 여유 공간이 생깁니다.

winter-camping-fun

매트의 경우는 어떨까요? 예를 들면 두껍고 커다란 수면 매트 같은 거? 다들 보온용 매트는 아주 두툼한 것으로 알고 계실 거예요.
하지만 수면 패드도 마치 호랑이가 고양이로 변신하듯 아주 작은 크기로 진화했습니다.

네오에어 엑스썸 (NeoAir XTherm)은 복사열을 가두는 방식으로 과거의 두꺼운 패드 없이 겨울철에도 편안히 지낼 수 있는 경량 에어 패드입니다. 425g 정도로 가볍지만 알 밸류 6.9 수치의 강력한 단열 성능을 가집니다. 독보적인 경량과 보온성을 가진 이 패드는 물병 크기로 접을 수 있습니다. 설상 캠핑의 경험 빈도와 관계없이, XTherm은 겨울철 아마추어 산악인과 전문 산악인 모두에게 사랑받는 장비입니다.

자, 이제 짐을 싸고 당신 배낭의 여유로운 공간을 보세요. 그러면 아마 당신은 다운 필로우(Down Pillow)도 챙길 마음이 생길 겁니다. 이제 환상적인 캠핑을 떠나보세요.

 

두 번째 오해: 추위 속의 취사는 번거롭다.

어릴 적 눈 오는 날 어머니는 절 외투로 꽁꽁감싸며 가로등이 켜질 저녁 무렵 집으로 돌아와야 한다고 당부하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도 그런 기억이 있나요? 옷 주머니에는 눈이 한가득 하고 콧물은 흐르고 볼을 빨갛게 트고 그리고 몹시 허기진 상태로 뒤뚱뒤뚱 돌아와 주방에서 맛있는 음식 냄새를 맡으며 행복해하덤 기억 말이에요. 이처럼 따뜻한 음식은 우리들의 몸과 마음을 녹입니다. 이제 여러분도 야외에서 따뜻한 음식으로 저녁을 드실 수가 있어요

추운 곳에서 재밌게 요리할 수 있는 방법은 추운 환경에 적합한 휴대용 스토브를 갖추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이 당신의 짐의 무게와 부피를 덜며, 빠르게 저녁 식사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타사의 많은 휴대용 스토브 제품들이 있지만 저는

MSR 리액터 (Reactor)를 가장 선호합니다. 이 제품은 겨울철 캠핑에 가장 완벽한 스토브인데요 놀라운 연료 효율성과 방풍 기능 때문입니다. 물을 끓이는 기다림의 시간을 줄여 카드게임과 같은 여러분의 여가 시간을 보장해 줍니다.

backpacking-stove-in-winter

겨울 캠핑에서는 연료의 효율성이 중요합니다. 효율적인 스토브에 투자한다면 연료를 덜 쓸수 있고 이는 큰 연료통 대신 작은 연료통을 휴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만큼의 공간을 에너지 스낵 등을 휴대하는 데 쓸 수 있겠지요.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해야 하기 때문에 겨울 캠핑을 하는 동안 스낵을 먹는 것은 좋은 생각입니다.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따뜻한 음식을 번거롭지 않게 빠르게 만들 수 있는 기발한 방법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저는 감자 부추 수프를 캠핑 스타일로 만들기 위해 인스턴트 매쉬 감자를 사용하는데요, 만약 제가 정말 준비를 잘한다면, 출발하기 전에 고추를 건조해 맛있고 빠르게 집 밥과 같이 만들겠죠. 하지만 눈 위에서 캠핑하는 것의 가장 좋은 점은 손이 닿는 곳에 식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눈을 녹여 식수를 만들면 짐이 가벼워지죠, 보통 물은 배낭에 넣었을 때 무거운 것 중에 하나니까요. 이런 에너지 효율을 반드시 생각해야 합니다.

 

세 번째 오해: 따뜻하고 편하게 잠을 자는 것은 포기해야한다.

앞서 퀘스타 침낭과 네오 엑스썸 수면 매트의 크기와 무게에 대해서만 이야기했는데, 실제로 얼마나 따뜻한지에 대해 얘기해 볼까요? 써머레스트 (Therm-a-Rest)는 제품 시험에 엄격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수면 패드와 침낭의 온열을 저온실에서 모두 테스트합니다. 퀘스타의 안락 지수는 14도이며, 엑스썸 수면 매트를 함께 사용 시 밤새도록 훈훈하게 지내기에 충분합니다. 알밸류 6.9로 모든 매트 시장에서 무게 대비 가장 높은 보온성을 자랑하는 초경량 에어 패드입니다.

sleeping-pad-for-winter-camping

이런 얘기가 마치 수학 방정식처럼 들리는 게 사실입니다. 써머레스트는 1972년부터 끊임없이 매트와 침낭에 대해 연구해 왔으며, 그로 인해 써머레스트의 제품들은 과학적 방식으로 완벽해 졌습니다.그래도 만약 여러분이 저와 같이 장비광이라면, 그들의 블로그인 “R-Value and Sleeping Bag Temperature Ratings”에 가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실 수 있으십니다.

간단히 말해서, 써머레스트는 그 어떤 기후 조건에서도 편안한 수면을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는 것입니다.

 

네 번째 오해: 텐트 밖은 위험해

물론 원한다면 그럴 수 있지만 텐트를 친 후에 야외에서 놀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Therm-a-Rest의 초경량의 작은 부피를 가진 침구 장비는 텐트에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합니다.

winter-camping-atitude

설원에서 캠핑을 할 때, 작은 도끼나 접이식 톱을 챙기세요. 또한 산림감시원을 방문하여 장작으로 쓸 수 있는 죽거나 타버린 나무에 대한 규정도 숙지하세요. 캠핑을 하는 동안 장작을 모으는 것은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이고 캠프파이어는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수고스럽긴 하겠지만, 저녁 식사를 요리하거나 디저트를 준비하기 위한 재미있는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캠프파이어로 야외에 머무를 수 있는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따뜻한 음료로 몸을 녹이며 밤하늘에 수놓인 별을 감상한다면 더 할 나위 없겠죠? 교대로 장작을 패고, 좋아하는 책을 큰 소리로 낭독하고, 친구들과 보드게임도 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오해: 추운 겨울에는 캠핑을 즐길 수 없다.

써머레스트의 장비만 있다면 계절에 관계없이 우리는 편안하고 즐겁게 동계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올바른 장비만 있다면 겨울철에도 안락함을 포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fun-camping-cold

[글과 이미지 출처 : MSR본사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