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9A4909

 몸에 잘 맞는 침낭 고르기

 

어떤 남성은 여성용 머미 타입의 침낭이 자신에게 맞는다고 하는 경우도 있는 것 처럼 잘 맞는 침낭을 고르다 보면 때로는 제품의 성별과 무관할 때도 있습니다. 침낭은 패션을 리드하느라 과도하게 꽉 끼게 입거나 헐렁한 피팅을 즐기는 청바지와 같은 것이 아닙니다. 너무 타이트하거나 헐렁한 침낭은 보온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적절한 핏은 어떻게 선택할 수 있을까요? 최선의 피팅을 가진 침낭을 고르는 요령을 설명하겠습니다.

 

길이

침낭은 길이로 사이즈를 정하는데 정확한 길이는 키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습니다. 키가 183cm라면 183cm 침낭을 구입하려 할 것입니다. 장갑과 같이 꼭 맞아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마십시오. 사실상 약 207cm 정도의 침낭이 키가183cm 고객에게 적절하고 여유있게  맞는 것입니다. 왜 여유가 필요할까요? 우리가 바닥에 누우면 척추는 힘을 받지 않게 되고 발은 앞 쪽으로 기울고 몸은 늘어지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침낭디자이너들은 길이에 몇 인치를 추가하여 이를 보완합니다.

barkman_2018_tpat_2605-1

 

형태

침낭의 형태는 계획하고 있는 캠핑 스타일을 반영해야 합니다. 머미형(Mummy), 사각형(Rectangular), 반 사각형(Semi-Rectangular), 더블와이드(Double Wide) 4가지 모양이 있습니다.

 

1.머미형

석관과 닮은 모양의 머미 침낭은 몸에 편안하게 맞도록 다리쪽으로 갈 수록 점점 좁아지는 형태의 가장 따뜻한 침낭입니다. 이 모양는 침낭과 단열 벽 사이에 최소한의 공기만 있게 되므로,  적은 공기에 보온이 더 잘 됩니다. 또한 효율적인 모양이기 때문에 가벼우면서도 패킹이 쉬워 배낭여행이나 우수한 보온력이 필요한 고난이도 원정 여행에 이상적입니다. 단점은 무엇일까요? 여유 공간이 적어 자유로운 움직임을 방해하므로 잠을 자는 도중 뒤척이거나 몸을 돌리는 것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2.사각형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침낭은 보온에는 효율성이 떨어지지만, 잠을 자는 동안은 덜 불편합니다. 따뜻한 날씨의 오토캠핑을 하는 경우  사각형 침낭을 선택합니다. 보온보다는 편안함이 최우선이라면 이 스타일의 침낭을 고려해 보십시오.

3.반사각형

머미와 사각형의 혼합형태로 보온력이 필요한 적당한 날씨에 하는 캠핑에서 편안함과 여유공간도 필요로 하는 중간 정도의 형태입니다. 머미 침낭 만큼 따뜻하지는 않지만 반사각형 침낭은 적당한 날씨의 여행에 적합하고 또한 짧은 배낭 여행에도 충분히 효율적입니다.

4.더블와이드

넓은 형태로 가족 또는 연인의 캠핑을 위한 침낭입니다. 2명 또는 넓게 쓸 수 있는 1인용 침낭을 찾고 있다면 이 스타일의 침낭을 고려해 보십시오.

Parsec

 

여유 공간

마지막으로 모양과 길이와 침낭의 피팅에 대하여 고려할 때 중요한 포인트는 그 안에 누웠을때 여유 공간이 얼마나 필요한가 입니다. 침낭의 기능은 신체와 침낭의 단열 벽 사이에 공기를 가두고 보온하는 것 입니다. 그렇다고 공기는 적을수록 좋을까요? 아닙니다. 너무 꽉 끼는 침낭은 단열층을 눌러 침낭의 열을 가두는 기능이 효율적이지 않게 되어 제 기능을 다하지 못 합니다. 그러나 여유가 너무 많으면 가열해야 할 공기가 너무 많아지기 때문에 보온 능력은 떨어집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균형입니다. 길이와 마찬가지로 침낭 벽과 몸 사이의 공간은대략 20cm가 좋습니다. 그러면 내복을 입을 수 있는(몸에서 나오는 습기를 빨아들이고 침낭을 손상시키는 기름기를 차단합니다) 여유가 있게 되고 침낭은 몸 주위의 순환되지 않는 공기를 효율적으로 가두고 가열할 수 있게 됩니다.

AlyNicklas_China-11

 

 

 

 

[글과 이미지 출처 : 써머레스트 본사 블로그]

K-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