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반려견으로부터 얻는 마음의 평안과 즐거움은 의사도 제공할 수 없는 것입니다. 반려견들은 항상 나를 웃게 하고, 편안하게 해 주며 당신이 조건 없는 사랑을 쏟게 만듭니다. 우리의 네 발 달린 친구와 백패킹의 즐거움을 같이하고 싶은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반려견은 자신의 주변에 대한 감각이 뛰어나기 때문에, 야생동물이 근접하는 것과 같은 일이 발생하면 경고를 하기도 하기 때문에, 당신에게도 커다란 도움이 됩니다.

우리는 백패킹을 처음 시작하게 되면, 그 매력에 푹 빠집니다. 자동차가 닿지 못하는 지점의 아름다움은 숨을 멎게 합니다. 마음은 평온해지고 신선한 공기를 맘껏 들이키며 바쁜 일상에서 잊었던 무엇인가를 되찾는 기분이 됩니다. 반려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반려견과 함께 하는 백패킹은 쉽고, 반려견들은 마치 기계 같습니다. 차에서 내리면 에너지가 넘쳐 매우 흥분상태가 됩니다. 야영할 곳에 도착할 때쯤이면, 반려견들은 지쳐서 불 가에 앉아 쉬거나 텐트 안에서 잠을 자려 할 것입니다.

2

반려견들도 우리들과 마찬가지로, 훈련하고, 야외에 있으면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면 건강에 좋습니다. 우리는 백패킹 여행을 계획하기 전에, 편안하고 안전한 시간을 위하여 필수 장비를 챙깁니다. 반려견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다음의 리스트를 준비했습니다.

반려견과 함께 백패킹을 하기 위한 반려견용 필수 장비

1 내비게이션: 가죽 끈

2 보온 용품: 보온이 되는 재킷이나 플리스

3 태양광으로부터의 보호: 쿨링 재킷; 반려견들은 항상 털옷을 입고 있다. 더운 날씨에는 시원하게 해줄 것.

4 안전: 반려견이 올바른 길을 유지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과 야생 동물들에게 존재를 알릴 수 있도록하는 벨과 조명, 인식표.

5 응급조치: 발 관리에 특별한 배려 필요.

6 화재: 내가 위험한 일을 하고 있는 동안 반려견의 주의를 끌 장난감.

7 수선용 키트와 연장: 배설물 처리봉투와 수건, 그리고 수리 연장.

8 식량 (추가적인 식량): 음식과 간식

9 음용수 (별도의 물): 반려견 전용 보울과 물 주머니

10 쉘터: 풋프린트, Z-Lite 또는 텐트 안에서 사용할 다른 필수품

반려견의 부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낮은 산부터 시작하여 반려견이 하이킹에 익숙해지고 힘과 인내심을 기르도록 합니다. 이렇게 몇 주를 지속하면 좀 더 긴 하이킹도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2

반려견이 배낭이나 짐을 운반하게 하려면, 하네스를 착용시킵니다. 하네스를 몇 번 착용시킨 후, 빈 배낭을 입혀 몇 번 하이킹을 합니다. 배낭에 천천히 무게를 늘려 싣습니다. 자신의 체중의 25%가 최대입니다.

2

1: 내비게이션

백패킹 목적지에 대한 조사를 미리 합니다. 어떤 공원에는 공원 내의 반려견과 관련된 규정이 있어, 반려견을 가죽 끈에 매도록 하고 있습니다. 항상 가죽 끈은 갖고 있어야 합니다. 당신의 반려견은 사람들이나 다른 개들과 잘 어울릴지 몰라도 모든 사람이나 개들도 그런 것은 아닙니다. 패킹하기 좋은 가죽 끈은 허리 가죽 끈으로 손이 자유로울 수 있으며 필요할 때만 반려견을 묶으면 됩니다.

2

2: 보온 용품

한겨울에 백패킹을 한다면, 단열 재킷이나 플리스가 필요합니다. 반려견들은 털이 있기는 하지만, 어떤 반려견들은 아주 추운 날씨에는 적용을 못합니다. 기온이 떨어지는 밤에는, 반려견들의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이 아이템은 반려견들의 배낭에 보관합니다.

3: 태양광으로부터의 보호

여름에는 더위가 관건인데 경우에 따라서는 심각한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목적지를 가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쉴 수 있는 그늘이 충분한지 미리 확인합니다. 더운 날에는 쿨링 코트가 아주 좋습니다. 반려견의 배낭에 보관합니다.

2

4: 안전

인식표를 항상 업데이트 하고, 예상치 못한 일에 대비합니다. 무언가가 당신의 반려견을 무섭게 하여 달아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전화 번호와 2차적인 접촉 방법을 인식표에 표시해 두면 다른 하이커나 캠핑하는 사람들이 반려견을 발견하면 집까지 안전하게 돌아가게 할 수 있습니다. 야간 조명등을 달아두면 항상 반려견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2

5: 응급조치 키트

응급조치 키트 안에 있는 많은 아이템을 반려견들에게도 사용할 수는 있지만, 몇 가지를 추가해 둡니다. 날카로운 바위나 기타 극단적인 원인들로부터 발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을 베일 수도 있으므로, 키트 안에 부츠를 준비해 두면 상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패드 연고도 필요하며 대부분의 키트에는 가시를 뽑을 수 있는 핀셋이 있으며 진드기 제거약품을 추가해도 좋습니다.

6: 장난감

때로는 호숫가로 백패킹을 가는 경우도 있는데 반려견들은 물 속 장난감을 좋아합니다. 장난감은 집에서와 같은 안락감을 주기도 하고 반려견의 오락을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반려견의 배낭에 넣어 갑니다.

2

7: 수선용 키트와 연장

배설물 처리봉투와 수건 그리고 반려견의 배설 후의 뒤처리 용품을 가져갑니다. 반려견의 배낭에 넣어 갑니다.

8: 식량

반려견을 위한 별도의 식량을 준비합니다. 반려견들도 백패킹에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므로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한 추가적인 영양분이 필요합니다. 반려견들도 오염된 물 때문에 병을 얻을 수 있으므로 반려견들에게도 깨끗한 물이 필요한 것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반려견의 배낭에 넣어 갑니다.

2

9: 음용수

반려견들도 오염된 물로부터 병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깨끗한 음용수가 필요합니다. 사람이 마실 물과 같은 방식으로 물을 처리합니다. 우선 끓인 다음, 식혀서 반려견들에게 줍니다.

2

10: 쉘터

긴 하이킹 후에, 쉴 수 있는 안락한 장소 이상 간절한 것은 없습니다. 반려견을 재우기 위한 써머레스트의 Z-Lite를 가져 갑니다. 반려견들의 배낭에 넣어 갑니다. 내가 가져가는 퀼트를 같이 사용합니다.

내가 별도로 가져가는 또 다른 아이템은 응급조치 키트입니다. 모든 아이템은 지퍼로 잠기는 백에 넣어서 비가 오거나 반려견이 물을 건너더라도 젖지 않도록 합니다.

[글과 이미지 출처 : Thermarest 본사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