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배낭 꾸리기의 중요성은 작은 배낭에 억지로 짐을 구겨 넣고 산길을 힘들게 내려오는 경험을 한 후에야 알게 됩니다. 정수 필터를 배낭의 바닥 쪽에 두었다면 산에서 물을 발견했을 때 더 편리했을 것입니다. 또, 갑작스러운 소나기에도, 배낭 커버를 바로 찾아 즉각 대처할 수 있습니다.

배낭 꾸리기에 조금만 관심을 기울여도 더 즐겁고 편안한 하이킹이 될 것입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정보들은 한번 알아두면 실행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끝까지 읽고 배낭 꾸리기의 전문가가 되십시오.

만약 이제 막 배낭 꾸리기를 시작하셨다면, ‘오지에서 설거지하는 법’, ‘화장실 휴지 처리 방법’ 등의 노 트레이스 (No Trace)에 관해서도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이는 우리의 아름다운 자연을 지켜줄 것입니다.

1: 배낭의 선택

1halie-west-s1kDNiFdVXc-unsplash

배낭 선택에 있어 중요한 요소는 부피와 핏입니다. 만약에 이미 가지고 있는 배낭에 만족하고 있다면, 이 항목은 넘어가셔도 됩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여행을 책임져줄 배낭 선택에 어려움이 있다면, 아래의 내용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의 ) 이 글에서는 오늘날 주로 쓰이는 내부 프레임 배낭에 대해서만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외부 프레임 배낭은 다른 기회에 설명드리겠습니다.

부피

배낭의 부피는 필요한 장비를 모두 넣을 만큼 충분해야 하지만, 너무 큰 것은 불필요하게 무겁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배낭의 부피는 리터 단위로 구분하며, 1박 이상의 숙박을 동반한 캠핑을 위해서는 40-70리터의 배낭이 필요합니다.

물론 정확한 부피는, 여러분의 장비의 종류나 선호하는 여행 스타일에 달려있습니다. 예를 들면, 초경량 장비는 일반 장비에 비해 적은 공간 필요합니다. 또한, 하룻밤 일정의 여행인지, 많은 식량을 필요로 하는 일주일 이상의 트래킹 인지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만약 겨울철 설상 캠핑의 경우라면 조금 더 큰 배낭이 필요할 것입니다.

일반적인 배낭여행자들의 경우, 45-65리터의 배낭이 이상적입니다. 이 경우, 배낭의 무게는 대략적으로 패딩도 포켓도 없는 미리멀리스트용 배낭인지, 혹은 모든 장비들을 세팅할 수 있는 배낭인지에 따라 대략 0.45kg에서 2.3kg까지 다양합니다.

배낭이 넉넉하다면 짐을 편하게 대충 넣어도 되겠지만, 미니멀한 배낭일수록, 더욱더 제대로 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낭의 무게는 모양과의 균형으로 볼 때 0.9kg에서 1.4kg 사이가 적절합니다.

배낭은 착용감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적합한 핏을 찾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배낭은 2,3가지의 사이즈로 나오는데, 나에게 맞는 것을 고를 수 있도록 길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초심자의 경우 장비점에 방문하여 전문가와 함께 적합한 핏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스스로 해보시길 원하신다면, 아래 설명을 참고하시되, 브랜드에 따라 배낭의 사이즈와 제품 구성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장비점에서 배낭을 올바르게 착용하는 방법을 설명해 주겠지만, 한 번 더 셀프 체크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먼저 힙 벨트를 끼우고 위치를 조절을 해야 합니다. 벨트는 엉덩이뼈의 상부에 위치하도록 하며, 이 부분이 배낭 무게의 약 80%를 부담하게 됩니다.

2. 다음은 어깨 스트랩을 타이트하게 합니다. 겨드랑이 밑의 어깨 스트랩 끝부분을 밑으로 끝까지 당겨주면 되는데, 편안함은 유지하면서 어깨와 빈틈없이 밀착시키면 됩니다. 너무 타이트하게 조이면, 무게가 엉덩이가 아닌 어깨에 실리면서 금세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3. 이번에는 로드 리프트 스트랩 (load lifter straps)을 조절할 차례입니다. 이는 배낭의 상부와 어깨 스트랩을 연결하는 스트랩으로 약 45도의 각도를 유지시켜야 합니다.

4. 마지막으로 흉골 스트랩을 쇄골의 약 1인치(2.5cm) 아래 위치하도록 조절해 주면 됩니다. 스트랩이 팽팽하게 텐션은 유지해야 하지만, 너무 타이트할 경우 호흡을 방해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매장에 양해를 구하고, 짐을 넣은 상태로 배낭을 메고 일정 시간 이상 거닐어 보기 바랍니다. 이때, 자신의 신체 부위와 계속해서 부딪히는 곳은 없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가볍게 생각하고 넘어가게 되면, 장기간 사용 시 그 부위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2: 나만의 여행을 위한 장비 조합

2trail-4488374

여행을 떠나는 계절과 장소는 가져가야 할 장비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입니다. 기온이 10°C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곳으로 떠난다면, 울트라 라이트 슬리핑 백이나 블랑켓, 얇은 옷 만으로 충분할 것입니다. 그러나 온도의 변화가 심한 환절기의 여행, 혹은 날씨 예측이 어려운 고도가 높은 지역으로의 여행을 준비한다면, 그 악조건을 견디면서 내 몸을 지켜줄 장비들이 필요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여행 기간은 준비해야 할 식량의 양에는 큰 영향을 주지만, 가져가야 할 장비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매일매일 사용하게 되는 장비는 대부분 일정하기 때문입니다. 일주일 이상을 머물 예정이라면, 필요한 식량을 모두 넣을 만큼 커다란 배낭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백패킹에서 1인당 하루에 필요한 식량은 1-3 kg입니다. 이때 식량은 되도록 고칼로리 음식으로 구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체 백패킹을 떠난다면, 동료들과 짐을 나눌 수 있기 때문에 짐 꾸리기가 훨씬 용이합니다. 가령 스토브, 텐트 등을 공유한다면 배낭은 좀 더 가벼워질 것입니다. 다만, 정수기와 같이 주의를 해야 하는 물품도 있습니다. 일행에서 분리되었을 때 개별로 정수를 해서 물을 공급해야 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의 마지막에 장비 체크리스트를 준비해놓았습니다. 배낭을 꾸리기 전에, 필요한 식량과 함께 모든 장비를 펼쳐놓고 눈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배낭 꾸리기 (몸에 잘 밀착되게!)

3_MSR_GGP_1_DSC3908

배낭을 꾸릴 때, 가장 중요한 핵심은 무게의 분배입니다. 기본적으로, 배낭은 장비들을 구분하여 수납할 수 있도록 구획이 나누어져 있는데, 무게 중심이 안정적이 되도록 무거운 물품들은 등의 중간에 가깝게 수납하고, 하이킹 도중 필요한 것들은 쉽게 꺼낼 수 있는 곳에 수납하여야 합니다.

적절하게 균형 잡힌 배낭은 안전한 하이킹을 보장합니다. 자칫 균형을 잃었을 때, 잘못 꾸려진 배낭은 당신을 넘어지게 만들지만, 제대로 꾸려진 배낭은 당신의 무게 중심을 잡아주면서 넘어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4 packing zone

위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크게 4가지 부분으로 구획을 나눌 수 있으며, 각 부분별 아이템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바닥 – 중간 무게 아이템

2. 등 중간 부분 – 무거운 아이템

3. 전면 – 가장 가벼운 아이템

4. 상부 – 가볍고 쉽게 손이 닿아야 하는 아이템

프로의 팁 : 배낭의 모든 압축 스트랩은 짐을 꾸리기 전에는 가능한 한 느슨한 상태로 있어야 합니다.

배낭 내부 부위별 짐의 배치

부위 1: 바닥

배낭의 바닥에는 부피가 큰 중간 무게의 아이템을 배치합니다. 먼저 슬리핑 백을 넣어, 배낭 안에 넣을 다른 장비들의 받침을 만들어 줍니다. 이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방수 스터프 쌕에 넣은 슬리핑 백만을 수납하기를 추천하지만. 가능하다면 슬리핑 매트도 슬리핑백 옆에 위치시켜 배낭 하단 공간을 빈틈없이 채워줍니다. 그래도 빈 공간이 있다면, 야영용 옷이나 베개 등을 이용해 채워주면 됩니다.

몇몇 배낭에는 지퍼 방식의 슬리핑 백 전용 공간이 있으며, 그 위에 장비를 고정시킬 수 있는 분리 가능한 슬링이 있습니다. 만약, 배낭 안에 여유 공간이 필요하다면, 이 슬링은 사용하지 마십시오.

부위 2: 등 중간 부분

이 부분은 등의 중심과 가장 가까운 곳으로, 장비들 중 가장 무거운 것들을 배치하면 됩니다. 이 부분이 배낭의 무게 중심이 되어 몸의 균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게 도와줍니다. 이곳에 배치해야 할 것으로는 텐트 바디(가능하다면 폴 포함), 조리 도구, 스토브, 연료, 식량 등 무거운 장비 중 캠핑 전까지는 급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들입니다.

이때 조리 기구 내부 등, 가능한 모든 공간을 채워주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조리 포트 안에는 연료 카트리지나 작은 스토브를 넣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물은 가장 무거운 필수 아이템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물 주머니를 배치하여야 합니다.

프로의 팁 : 물주머니는 물을 채운 뒤 제일 먼저 자리를 잡아야 합니다. 다른 장비가 채워진 뒤에는 배치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배낭에는 어깨 스트랩의 한쪽, 혹은 양쪽에 호스가 나올 수 있는 작은 구멍이 있습니다.

부위 3: 전면

몸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부위로, 장비들 중 가장 가벼운 것들을 배치합니다. 가벼운 의류, 캠프 타월, 작은 세면용품 등은 등 부분의 무거운 장비들 과의 사이 공간을 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의류의 경우, 딱딱한 장비나 고정이 잘되지 않는 장비들 사이에 배치하여 완충재를 대신합니다.

부위 4: 상부

배낭 덮개를 포함한 배낭 상부 부분에는 가벼운 물품들을 배치합니다. 이는 배낭의 무게중심이 상부에 쏠리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구급약품, 정수기(부피가 있는 경우에는 외부 포켓에 보관), 간식, 나침반, 자외선 차단제, 레인 재킷 등과 같이 쉽고 빠르게 꺼낼 수 있는 것들을 보관하면, 급하게 필요할 때 배낭 전체를 뒤적거리는 것을 막아줍니다.

프로의 팁 : 발포매트처럼 가볍지만, 부피가 커서 배낭 안에 넣을 수 없는 물품은, 배낭 덮개와 몸통 사이를 이용하면 됩니다. 덮개와 몸통을 연결하는 스트랩을 느슨하게 하고, 물품을 배치한 뒤 다시 스트랩을 조여 고정시킵니다. 가벼운 텐트도 보관 가능한 유용한 보관 장소입니다만, 무게 중심을 위해 무게가 700g 이상인 것은 피해야 합니다.

추가 공간

힙 벨트 포켓

대부분의 힙 벨트에는 작은 포켓이 있습니다. 이 포켓은 에너지 바, 립 밤, 작은 주머니칼, 스마트폰 또는 카메라와 같이, 작지만 자주 손이 가는 아이템을 보관하기 완벽한 곳입니다.

측면 포켓

배낭에 따라서, 두 개나 네 개의 측면 포켓이 있습니다. 대개 물병을 넣게 되는데 배낭의 종류에 따라서는 배낭을 벗지 않고도 손이 닿을 것입니다. 이곳은 또한 텐트 폴이나 낚싯대 등 긴 물품을 보관하기에 용이한데, 이 경우 안전을 위해 배낭의 압축 스트랩을 사용하여 물품의 끝을 고정해야 합니다.

전면 파우치

대부분의 배낭에는, 캥거루 포켓이라 불리는 전면 파우치가 있습니다. 신축성이 있어 잘 늘어나는 이 부분에는 신속한 사용이 요구되는 가벼운 필수품을 배치합니다. 예를 들어 레인커버, 목욕 키트(작은 타월, 화장지, 손 세정제, 작은 비닐 백), 미니 정수기(부피가 있는 것은 배낭 상부나 외부 포켓 이용), 두건, 레인 자켓 등은 물론 간단한 간식을 배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리와 신치 코드

몇몇 배낭에는 추가 장비를 위한 고리와 신축성의 신치코드가 제공됩니다. 등산용 스틱과 같이 특정 장비를 위한 용도로 사용하거나, 필요에 맞게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배낭 외부에 너무 많은 것들을 매다는 것은 피하길 권합니다. 나뭇가지에 걸릴 수도 있고, 흔들림으로 인한 진동과 소리가 여행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의 팁 : 옷핀 몇 개를 배낭 고리에 걸어 준비한다면, 하이킹 도중 젖은 양말 등을 배낭에 걸어 말릴 때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다.

 

4: 패킹 시스템, 까다로운 아이템 그리고 다른 팁

5_MSR_GGP_2_DSC5802

패킹 시스템

스터프 쌕이나 정돈 전용 도구 등의 패킹 시스템의 사용 여부는 전적으로 개인의 기호이며, 배낭여행 경험이 쌓일수록 자기만의 방식을 만들어갈 것입니다. 무게가 추가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혹은 단순히 한 공간에 모든 것을 정리하는 것이 좋아서 패킹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면도구, 간식, 응급의료용품 등을 색상이 다른 작은 주머니들을 이용하여 용도별로 구분하여 보관한다면, 필요할 때 조금 더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슬리핑 백이나 전자제품 등은 습기와 분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방수 스터프 쌕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옷이나 슬리핑 백을 압축 스터프 쌕을 이용하여 보관하면 배낭 안에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자칫 여러 개의 스터프 쌕을 이용하다 보면 사이사이에 ‘데드 스페이스’를 만들 수 있으므로, 여러 번의 시도를 통해 자신만의 올바른 보관 방식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음식이나 치약과 같이 냄새가 나는 물품이 있다면, 냄새 방지 백을 이용하길 권장합니다. 곰 출몰 지역은 아니더라도, 냄새를 맡고 몰려드는 설치류가 배낭이나 장비를 손상시키는 일을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곰통 (bear can)

미국의 몇몇 국립 또는 주립 공원의 경우, 하룻밤 이상의 캠핑을 위해서는 곰통 (bearproof food protection) 지참을 의무화하기도 합니다. 이는 곰과 여행객 모두를 위한 조치로서, 방문 지역의 관리 공단에 이에 대한 주의 사항을 필히 확인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부피가 크고 측면이 딱딱하기 때문에 배낭을 꾸릴 때 주의하여야 합니다.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배낭 하부에 위치한 슬리핑 백 위에 세워 보관하고, 내부와 주변을 작은 물품으로 채워 공간의 낭비를 피합니다. 또한 곰통 주변을 옷과 같이 부드러운 물건으로 감싸 등에 전달되는 충격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가볍고 패킹하기 쉬운 부드러운 재질의 곰통도 있으나, 지역에 따라서는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꼭 여행 목적지 해당 관리 공단에 확인하여야 합니다.

겨울철 추가 물품

겨울철 야영에는 몇 가지 더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먼저, 텐트와 침낭 등 기본적인 잠자리 장비 외에 보온장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좀 더 많은 옷들을 준비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낮은 온도에서는 몸의 칼로리가 더 빨리 소진되기 때문에 음식과 연료도 평소보다 많이 준비해야 합니다. 영하에서도 무리 없이 작동되는 스토브는 역시 보통의 것보다는 부피가 클 것입니다. 이러한 점들을 감안할 때, 겨울용 배낭은 역시 좀 더 큰 것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액체 연료

많은 사람들이 사용이 편리하고 무게가 가벼운 가스 연료 스토브를 사용합니다만, 여전히 액체 연료 스토브를 이용하는 사람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액체 연료 스토브는 문제 발생 시 현장 수리가 쉽고, 날씨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액체 연료 스토브를 사용하게 된다면, 액체 연료통은 물병 포켓 등을 이용하여 수직으로 보관해야 하며, 연료가 샐 경우를 대비하여 음식물과는 거리를 두고 보관해야 합니다.

5: 배낭을 방수하는 방법

6 backpack-4339090

우리 몸을 비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레인 재킷을 준비하는 것처럼, 배낭도 수분으로부터 보호를 위한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가장 보편적인 방식으로 배낭 외부 전체를 감싼 뒤, 뒤판 부분에서 끈으로 조여 고정하는 방수 레인 커버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브랜드들은 자사 배낭을 위한 전용 커버를 판매하는데, 배낭의 부피를 잘 확인하고 구매하여야 합니다. 물론, 방수 레인커버가 포함된 배낭도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방수 레인 커버에 한 가지를 더 추가하여 여행 물품과 장비들을 좀 더 확실히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일반적인 쓰레기봉투보다는 튼튼한 플라스틱 봉투를 배낭 안쪽에 덧대는 것입니다. 특별한 아이템은 아니지만, 비가 오거나, 모르고 젖은 바닥에 배낭을 내려놓았을 때, 배낭 안의 물품과 장비들을 수분으로부터 완벽하게 보호해 줄 것입니다. 일기 예보상 화창한 날씨라 하더라도, 산속에서는 분명 제 역할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짐이 가득 찬 배낭을 메기

7 environment-724904

배낭을 메는 방법을 설명한다는 것이 우습기는 하지만, 무거운 배낭의 경우에는 올바르게 메는 방법과 주의사항이 존재합니다.

1. 배낭의 모든 압축 끈을 타이트하게 조입니다. 어깨 끈을 살짝 풀면 미끄러지듯이 쉽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2. 어깨 끈 사이의 백 패널 상부에 있는 들어 올림 고리(haul loop)를 잡고, 코어와 다리를 이용하여 어깨 끈이 나를 향하게 한 채 한쪽 허벅지 위로 올립니다.

3. 다른 팔은 어깨 스트랩을 통과시켜 배낭을 패딩이 어깨에 닿을 때까지, 들어 올립니다.

4. 앞으로 몸을 구부려 배낭을 등에 완전히 밀착시킵니다. 이때 불편함이 없어야 합니다.

5. 힙 벨트의 버클을 먼저 채우고, 필요한 만큼 모든 스트랩을 조정합니다.

 

6: 백패킹 장비 체크리스트

10개의 필수 장비 (시애틀의 단체인 The Mountaineers가 1930년대에 개발함)

- 쉘터: 텐트, 타프 또는 비박 장비

- 내비게이션: GPS 장비, 나침반과 종이 지도 (배터리로 작동하는 것만을 의지하지 않을 것)

- 수분 섭취: 정수기, 물병 그리고/또는 물 주머니, 정수 알약과 같은 보조 수단

- 화기: 라이터/성냥, 스토브 그리고 연료

- 식량: 1-1.2 kg/일+ 비상 행동식

- 응급 용품: 통증/염증 치료제, 소독약 성분이 함유된 티슈, 테이프/밴드, 물집 처치, 해충 퇴치 용품, 기타.

- 헤드램프와 여분의 배터리

- 태양 광선 차단: 자외선 차단제, 립 밤, 선글라스와 모자

- 주머니칼

- 여분의 의류/레이어링 시스템: 레인재킷, 보온 재킷, 긴 내의 상 하, 양말과 속옷, 보온 모자와 장갑

기타 필수 장비

- 배낭

- 슬립 시스템: 슬리핑 백 또는 블랑켓, 슬리핑 매트

- 조리 도구

- 레인 커버 그리고/또는 방수 배낭 라이너

- 두건

- 세면도구: 칫솔, 치약, 물 티슈, 비누

- 장비 수리 키트

- 용변 용품 (가벼운 흙손, 화장지, 손 소독제와 작은 비닐 주머니)

럭셔리 아이템

- 베개

- 배터리 팩

- 책/E-북

- 캠핑 의자

- 카메라

장소와 계절에 따른 아이템

- 곰통

- 플리스 재킷

- 레인 팬츠

- 보온 팬츠

- 방풍 셔츠/팬츠

- 야영장 샌들/신발

- 보온 신발

- 슬리핑 백 라이너

- 개인용 타월

몸에 걸치는 것

- 하이킹 셔츠: 흡습성 울 이나 합섬 제품, 면제품 불가

- 하이킹 하의: 속건성 탈부착 가능 팬츠, 쇼츠, 스커트 또는 킬트

- 하이킹 양말

- 하이킹 부츠 또는 러닝용 부츠

- 흡습성 내의

- 스포츠 브라

- 모자

- 선글라스

- 등산용 스틱

- 등산용 각반 (선택)

 

[글과 이미지 출처 : MSR 본사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