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월과 과 더블월 텐트의 정의는 무엇일까? 왜 두 가지 공법의 디자인이 있을까? 그리고 두 가지는 각각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베스트일까? 오늘은 이들의 차이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싱글월 텐트

Dragontail

 

싱글월 텐트란 그 이름이 나타내는 바와 같습니다. 원단이 홑겹인 원단으로 만들어진 텐트입니다. 전통적으로, 싱글월 텐트는 강력한 방수와 통기성을 갖춘 원단을 사용하였으며 산악용 텐트로만 사용되었습니다.

 

더블월 텐트

Screen-Shot-2015-04-07-at-9.35.43-AM-1024x522

 

당연한 말이지만, 더블월 텐트는 두 개의 벽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대표적으로 텐트 몸체와 플라이가 해당됩니다.
텐트가 면 원단으로부터 찢어지지 않는 나일론 원단으로 혁신이 되면서 디자인은 방수와 통기성을 얻기 위해 두 겹의 원단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플라이는 100% 방수이지만 통기성은 없습니다. 내부 텐트는 100% 통기성이지만 방수는 안됩니다. 이 둘을 합치면 양쪽의 장점을 모두 취할 수 있습니다.

 

 싱글월 텐트의 장단점

설치의 간편함과, 같은 종류 크기의 더블월 텐트에 비해 일반적으로 무게가 가볍습니다.  싱글월 텐트는 설치가 쉽고 빠른데 특히 이점은 강한 바람 속에서 텐트를 설치하거나 갑작스런 비가 내릴때 중요합니다. 설치가 쉽고 중량이 가벼운 대신 텐트 내부에 좀더 많은 결로를 가져오게 되고 외부로 부터의 보호는 그리 좋지 않습니다.

 

 더블월 텐트의 장단점

더블월 텐트는 거의 항상 텐트 내부가 눅눅하지 않고 쾌적하며, 또한 습기가 차지 않습니다. 더블월 텐트는 다수의 출입구와 전실이 있어 장비들을 마른 상태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대신 같은 종류 크기의 싱글월 텐트와 비교하였을 때 무게가 더 나갈 수 밖에없습니다. 또한 좀더 많은 팩을 박아야 하고 플라이를 팽팽하게 하는데 좀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텐트 몸체를 팩으로 고정시키는 것 이외에, 전실도 단단히 팩으로 고정시켜야 합니다. 또한 팽팽하게 한 플라이는 설치 후 다시 조절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플라이의 원단은, 특히 나일론일 경우에 습기가 빗물에 조금 늘어나는 경향이 있으므로 플라이를 다시 한번 당겨줄 필요가 있습니다.

 

 두 가지 텐트에 맞는 환경

싱글월 텐트는 대체적으로 건조하고 추운 고산지대 환경에서 가장 좋습니다.
더블월 텐트는  비가 오거나 습기 찬 환경에서 또는 별도의 장비를 보관할때가 필요한 순간에 그 역할이 빛납니다.

Patagonia-2516-1024x646

 사용상의 팁
 
싱글월 텐트에서 환기는 결로를 조절하는 키 포인트입니다. 고산지대에서, 환기는 보통 열의 손실을 가져옵니다.
결로방지만을 생각하며 무작정 환기를 시키려 하지 않고 내부 온도를 고려하며 환기를 하도록 해야합니다.

더블월 텐트는 바닥을 팩으로 잘 고정하여 주름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폴이 제자리에 있게 되어 플라이가 텐트 몸체를 건드리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텐트의 플라이에 팩을 박고 스트링을 당겨 텐트의 각을 잡아 주어야됩니다.
강한 바람이 몰아치기 시작한후 스트링을 당기기 보다는 텐트를 설치할 때 미리미리 당겨주어야 됩니다. 텐트의 스트링은 텐트를 안정시키며 플라이 원단을 팽팽하도록 오랫동안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