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rm-a-rest-hq-press-720x720

자연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은 누구나 하룻밤 숙면의 중요성을 알고 있습니다. 주말의 하이킹이나 장거리 오지 여행 등에서 보온 매트리스 없이 그냥 잔다는 것은 절대로 하고 싶지 않은 경험일 것 입니다.

닫힌 문 뒤에서 일어나는 일은 써머레스트의 모든 제품만큼 인상적입니다.
1971년 침낭과 매트리스의 큰 기업인 써머레스트는 한가지 목표를 염두에 두고 실직한 엔지니어 그룹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아웃도어에서의 경험을 바꾸자! 이 소박한 출범 이래 수 십년이 흐른 후, 이 브랜드는 아웃도어 매니아들 사이에서 명성을 얻는데 성공하였습니다. 그 명성이 외부의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동안 눈에 보이지 않는 문 뒤에서 일어난 일은 그 제품만큼 인상적이었습니다.

혁신적인 연구, 개발 및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써머레스트의 워싱턴주 시애틀에 있는 본사의 무대 뒷편을 방문 하기로 하였습니다. 편안함과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있다는 것을 깨닫는데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그것은 캠핑을 자주 하는 사람들과 자연을 즐기는 아웃도어 매니아들의 아웃도어 삶을 개선하기 위해 전념한 회사 차원의 헌신적인 노력이었습니다.

 

더 좋은 방법

우리는 이번 방문에서 브랜드의 향후 혁신을 계속 보게 될 것을 기대했는데, 건물 안으로 들어서자 브랜드의 전혀 다른 측면인 환경의 보호와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일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보게 되었습니다. 써머레스트의 이러한 노력에 대한 헌신은 아주 인상적이었으며, 그러한 일을 개발하고 실제 적용하며, 지속 가능한 생산 방식을 계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사실이 써머레스트의 장수의 비결이었습니다.

투어를 하는 동안 몇군데 들러 보니 써머레스트 매트리스의 탄생의 시작점인 발포재를 필요한 두께와 각 제품의 모서리에 맞게 커다란 판으로 특수하게 절단하고 있는 기계가 작동하는 시설구역에서 이러한 헌식적인 정신의 실제적인 예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1

써머레스트의 홍보 매니저인 재니퍼 커르토 씨는 “우리는 패드의 내부를 잘라내어 이를 베개를 만드는데 사용합니다.” 라고 디지털 트렌드에 전했습니다. “우리의 베개에 사용되지 않은 것은 카페트의 패딩으로 사용하기 위해 발포재 공급업자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남은 조각을 수거하기 위하여 기계까지 사용합니다. 버려지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패드의 내부를 잘라내어 이를 우리의 베개를 만드는데 사용하고 발포재 조각 수거용 기계를 운영하는 두 가지 방법은 전반적인 업무의 효율을 높이는데 탁월한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써머레스트는 쓰레기 양을 줄이고 모든 원자재가 네오에어 엑스썸이든 가정용 카펫 패딩이든 최종 제품의 생산에 쓰일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제대로 된 지속 가능성이며 바로 브랜드가 스스로를 정의하는 방식입니다.

“우리는 패브릭 한 롤을 한 번에 재단하는 방식이 아니라, 주문 단위로 작업을 하는 절감 생산(lean manufacturing)이라 불리는 이 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라고 커르토씨는 덧붙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좀 더 민첩하고 유연하며 보다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우리의 제품을 우리가 모두 생산한다는 것은 멋진 일입니다. 어떤 종류의 문제라도 발견하면 즉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커튼을 걷다.

그러나 써머레스트에서 지속 가능성이라는 것은 자연에 대한 영향을 줄이는 것 이상이 있었습니다. 이 회사 철학의 중 하나는 해외 공장에서 만든 제품이 아니라, 써머레스트의 직원들이 직접 만든 제품만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생산 과정의 다른 부분에서도 같은 정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기계들 모두 우리가 손수 만든 것입니다.”
“우리는 제품을 개발할 뿐만 아니라, 그 제품을 만드는 특화된 기계들도 제작합니다,”라고 커르토씨는 덧붙입니다. “특별한 일이죠. 문제점을 계속하여 개선해 나가야 하므로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기계는 스스로 만든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제품 생산 라인에만 국한되지 않고 고용 부문까지 이어집니다. 이 브랜드의 직원 중 상당수는 30년 이상 근무한 사람들입니다. 특히 인상적인 것은 직원의 이직률이 매우 낮다는 것으로 회사는 공장의 환경을 계속적으로 개선한다는 뜻 입니다.

 

마네킹과 콜드 챔버(COLD CHAMBERS)

2018년도의 신제품으로 써머레스트는 간편하고 가벼운 슬리핑 백을 새롭게 출시하였습니다. 온도 등급이 제품의 차별화에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고려하여 대부분의 경쟁사들은 캔자스 주립 대학으로 추위 테스트를 보내지만, 써머레스트는 슬리핑 백 검사를 위해 자체 콜드 챔버를 제작하여 한발 더 나아갔습니다. $200,000 의 “휴”라는 이름의 마네킹을 사용합니다.

therm-a-rest-hq-cold-chamber-mannequin-720x720 therm-a-rest-hq-cold-chamber-sign-720x720

캔자스 주립 대학 내의 회사인 써머트릭스에 의해 만들어진 휴에는 4개의 센서 패널이 있어 써머레스트에서는 상대적 신체 온도를 측정하며 모니터 합니다. 마네킹의 내부온도를 섭씨 33.3도에 설정한 후 챔버의 온도는 섭씨 3.3에 맞춘 후 휴를 슬리핑 백 안으로 넣습니다. 실제의 인간이 반응하는 것과 유사하게 휴가 얼마나 덥거나 추운가에 따라 휴의 에너지 레벨은 변동합니다.

“테스트를 하는 동안 우리는 3.3도의 방에서 휴의 온도를 33.3도로 유지하려면 얼마나 많은 에너지가 필요한지를 측정합니다,”라고 커르토가 말합니다. “그런 후 그 측정치를 공식에 대입하여 온도 등급을 얻습니다. 무엇보다도 휴의 체온을 유지하기 위하여 내뿜는 에너지를 측정합니다.”

이 콜드 챔버를 소유함으로써 우리의 제품들은 온도 등급의 기준치를 뛰어넘는 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써머레스트는 자체의 콜드 챔버를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차 시험을 위해 제품을 캔자스 주립 대학으로 보내어 자신들의 테스트가 표준화 된 것임을 확인합니다. 이것이 반복 작업처럼 보이기는 해도 현장에 콜드 챔버가 있다는 것은 커다란 장점입니다.

“이 콜드 챔버 덕에 우리 제품에 대하여 외부 기관에 보낼 필요 없이 자체적으로 여러 번 반복하여 검증을 할 수 있습니다,”라고 덧붙입니다. “매트리스나 슬리핑 백을 개발하고 테스트하며 여러 버전을 즉각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의 제품들은 온도 등급의 기준치를 뛰어넘는 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자체 테스트가 가능하기 때문에 우리의 온도 등급에 대하여 명확하다는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therm-a-rest-hq-fast-and-light-sleeping-bag-720x720

이러한 엄격한 테스트에도 불구하고 써머레스트는 자신들의 온도 등급에 대해 보수적입니다. EN 표준은 안락, 한계 그리고 극한 등으로 표현되는 온도의 범위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자신들의 슬리핑 백의 온도 등급을 ‘한계’ 등급에 맞추어 정의하고 있고 써머레스트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우리는 휴 테스트를 거친 모든 슬리핑 백은 캔자스 주립대학의 테스트를 통과한다는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제품의 수명에 대한 써머레스트의 약속

슬리핑 백 테스트에만 사용되고 있는 휴와 콜드 챔버 이외에 써머레스트는 엄격하게 보호되고 있는 자체의 핫 플레이트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경쟁 업체와 비교하여 추가적인 이점이 있으며 브랜드의 높은 기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공장에는 자체의 현장 수리 센터가 있으며 써머레스트 매트리스 패브릭에 대한 수 십년 간의 데이터가 쌓여있는 곳입니다.

“우리는 매트리스의 R-밸류를 엄격하게 보호되고 있는 우리의 핫 플레이트에서 테스트 합니다,”라고 커르토는 말합니다. “R-밸류란 열 전도의 측정치이므로 우선 이 두 개의 플레이트 사이에 매트리스를 끼워 넣습니다. 매트리스를 통하여 열이 어떻게 전달되는지 측정합니다.”

써머레스트 제품 수명의 마지막 조차도 회사 내에서는 재탄생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알기 쉽게 말하자면 공장 내에는 특화된 직원들이 운영하는 현장 수리점이 있으며 수 십년 동안 사용된 써머레스트 매트리스 패브릭이 있는 곳입니다. 따라서 제품의 수명을 획기적으로 연장시켜주는 한편 제품에 대한 서비스도 능률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therm-a-rest-hq-mattress-foam-repair-shop-1-720x720

 

코르토씨는 “우리의 제품들의 수명이 평생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제품에 구멍이 생기거나 보증 문제가 있는 경우 제품을 버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완벽한 수리 부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브랜드의 지속적인 노력을 고려할 때 제품의 내구성에 가치를 두는 것은 마케팅을 위한 빈약한 시도 이상으로 보람 있는 일입니다. 그것은 품질과 자연보호에 대한 회사의 본질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글과 이미지 출처 : 미국 IT리뷰 전문매체 디지털 트렌드(Digital Tr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