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은 모든 활동의 기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숙면은 신체 기능뿐만 아니라 정신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때문에, 숙면을 하는 것은 평소 집에서도 물론 중요하지만, 야외에서는 특히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야외 활동의 매력이라 할 수 있는 야생의 모습들이, 충분히 잠을 자지 못했을 경우 위험 요소로 변할 수가 있습니다. 눈사태를 만나거나 악천후를 만나게 되어도 정신이 맑고 몸의 상태가 좋다면 안전하게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부터 야외에서 잠을 잘 자고, 그로 인해 자연을 좀 더 잘 즐길 수 있는 팁과 전략을 소개합니다.

 


 

출발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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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면 시스템을 구축하라

수면시스템을 구축하는 법에 대한 써머레스트의 안내를 아직 안 보셨다면 먼저 읽고 오시기를 추천합니다. 슬리핑 백, 슬리핑 매트, 그리고 옷가지를 적절하게 조화시키면, 보온성과 통기성을 확보하면서 무게는 줄여 효율적으로 몸을 따뜻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게를 가볍게 하면 활동을 더 활발히 할 수 있어, 좀 더 만족스러운 상태로 잠들 수 있을 것입니다.

2: 베개를 가져가라

기술적으로는 수면시스템의 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베개의 중요성은 자주 잊히곤 합니다. 플리스를 슬리핑백의 후드에 넣어서 대체할 수도 있지만, 써머레스트의 컴프레서블 필로우 M (Compressible pillow M)은 포켓에도 들어갈 만큼 휴대가 간편하며 아주 편안한 잠자리를 약속합니다.

 

한낮의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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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활발히 활동하면, 숙면이 가능하다

낮에 활발하게 활동을 하면 신체는 피곤을 풀기 위하여 깊은 잠에 빠지게 됩니다. 연구에 의하면 30 분간의 에어로빅 운동을 하면 느린 웨이브 형 수면의 양이 증대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느린 웨이브 형 수면은 육체와 정신의 활기를 회복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잠들기 직전의 격렬한 운동은 오히려 수면에 방해가 됩니다. 운동을 하면 엔도르핀이 분비되는데, 이는 두뇌의 활동을 자극해 사람을 깨어있게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운동을 하면 체온이 올라가는데, 이는 신체에 일어날 시간이라는 신호를 주게 됩니다.

즉, 낮에는 활발히 활동을 하고 잠들기 전 한두 시간 동안은 차분하게 시간을 가지면, 머리가 안정되고 신체의 열이 내려가면서 잠들기 좋은 조건이 됩니다.

4: 충분한 수분 섭취를!

몸 안의 세포, 근육은 물론 모든 장기들은 수면 상태이든 비수면 상태이든 올바른 기능을 위해서 수분을 필요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루 권장 수분 섭취량은 남성 3.7 리터이고 여성은 2.7 리터이지만, 운동 중에는 더 많은 수분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덥거나 습기가 많은 날에는 수분 손실이 더 많으므로 더욱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평균적으로 신체는 한 시간에 1리터의 물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다고, 한 시간 동안 갈증을 참고 쉼 없이 걷다가, 한 시간 뒤에 1리터의 물을 단숨에 마시는 것은 올바른 수분 섭취 방법이 아닙니다. 물통을 휴대하고 운동하는 동안 조금씩 지속적으로 수분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적절한 수분 섭취는 낮에는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시켜주고 밤에는 회복을 위하여 숙면에 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코골이가 심할 수 있고 목이 바싹 마르게 됩니다.

야영장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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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바른 자세로 누워 자라

오토 캠퍼들 중에는 수평 체크 장비를 가지고 평평한 자리를 찾아 주차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잠자리가 기울면 몸이 미끄러져 잠이 깨거나, 밤새 피가 머리로 몰려 두통이 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도 이상의 경사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야영 장소를 선택할 때, 커다란 돌이나 식물 등 잠자리를 방해하는 것들은 없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수평 체크 장비가 없다면, 바닥에 몇 분간 누워서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지라이트 솔 (Z Lite SOL)이 있다면 좀 더 편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잘 먹는다

수분 섭취와 마찬가지로, 적절한 영양 섭취는 밤새 근육의 회복을 도와주는 것은 물론 텐트 안에서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여행 메뉴 선택은 간단합니다. 하루 세 끼, 각 식단은 가볍고 조리가 간단하며, 영양가가 충분히 고려된 식단이어야 합니다. 야영 중에는 하루에 2500에서 4500 칼로리의 영양 섭취를 권장합니다.

7: 너무 팽팽하게 부풀리지 않기

슬리핑 매트 사용 시, 공기를 더 이상 넣을 수 없을 때까지 팽팽하게 채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경험자들의 피드백에 따르면 대부분 약간 덜 채워진 매트에서 더 편안하게 수면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단, 추운 밤에는 차가운 기온으로 기압이 줄면서 매트가 줄어들 수 있으며, 반대로 더운 밤에는 부풀어 오를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밤새 온도 변화로 매트의 공기량을 조절해야 하는데, 텐트 안 작업 공간이 부족하다면?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쉽게 공기량을 조절할 수 있는 윙락( WingLock™)과 트윈락(TwinLock™) 밸브를 설계하였습니다. 밸브들은 매트의 표면에서 떨어져 위치하고 있어 매트 위에 누운 채로 열거나 닫기에 불편이 없습니다. 또한, 내게 맞는 매트의 팽창 정도를 알면 좀 더 편안히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8: 부풀리기

슬리핑 백을 패킹에서 꺼내 놓아 사용하기 전에 충분히 부풀어 오를 수 있도록 합니다.

다운 제품이건 합성 섬유 제품이건, 슬리핑 백의 단열재는 부풀려져야 단열 성능이 발휘됩니다. 단열 성능은 단열재 사이사이 열을 가두는 공기층에 의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잠자는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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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발가벗는 것의 진실

발가벗고 잠을 자면 어떤 자유로운 느낌이 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야외에서 잠을 푹 자려면, 잘 건조된 속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중 땀이 나면 피부가 차가워지고 체온이 떨어질 수 있는데, 건조된 속옷이 바로 땀을 흡수해 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잠자리가 너무 덥고, 땀이 많이 난다면, 속옷보다는 슬리핑 백의 통기성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슬립 시스템은 속옷을 입고 있다는 전제하에 수립된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몸을 건조하게 유지해 주는 취침 전용 속옷과 양말을 준비합니다.

또한 자주 간과되는 속옷의 다른 기능은 슬리핑 백이나 블랑켓등의 섬유가 뭉쳐지는 것을 막아 주고, 몸에서 분비되는 기름기가 패브릭 안으로 스며드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깊고 편안한 잠은 물론, 장비 보호를 위해서라도, 옷을 입고 잠자리에 들기를 권장합니다.

10: 소변을 마치라

방광이 가득 찬 채로 잠들게 되면, 신체는 방광 안의 소변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과도한 에너지를 쓰게 됩니다. 반대로 소변을 마치고 잠에 들면, 신체는 몸 자체의 보온과 회복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낮 동안의 충분한 수분 섭취는 야간에 소변을 보기 위해 일어날 수밖에 없게 만들지 않을까요?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되도록 잠들기 전 두 시간 이내에는 과도한 수분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하루 동안 조금씩 지속적으로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11: 체온 조절

체온 조절을 위해서는 수면시스템 계획 시 고려해야 할 점이 많습니다. 따뜻한 계절이라면, 가벼운 블랑켓이 적절한 단열성능과 통기성능을 보장해 줄 것입니다. 편안한 잠자리를 위해서는 수면시스템의 장비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체온을 조절하는 또 다른 간단한 방법은 비니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체열의 대부분이 머리를 통해서 빠져나간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체열의 손실은 피부 면적에 비례하는데 머리 피부는 전체의 10%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슬리핑 백을 이용하는 경우, 머리가 신체의 다른 부분에 비하여 노출이 많이 되기 때문에, 머리를 통한 체열 손실을 막기 위해서 비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꼭, 베개를 챙기세요

베개가 있음에 감사함을 느낄 것입니다. 꼭, 베개를 챙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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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할 것들

밤 귀가 밝다면 귀마개를 챙기기 바랍니다. 귀마개 없이 한밤의 자연을 즐기면서 잠들 수도 있겠지만, 벌레소리와 동료의 코 고는 소리에 잠을 설칠 수도 있습니다. 깊은 잠을 위해 멜라토닌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슬리핑 마스크도 고려해보세요.

여행 중 야외에서의 잠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잠을 방해하는 모든 “불편함”을 없애야 합니다. 스스로를 잘 파악하여 준비하고, 상황에 맞는 전략을 세우고, 그것들을 실천해야 비로소 편안한 잠자리가 보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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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과 이미지 출처 : MSR본사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