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레스트 정상으로 가는 여정은 험난합니다. 그 여정에는 약 2개월동안의 점진적이고 체계적인 등반이 필요합니다.

등반 시즌은 에베레스트의 네팔 북동부 지역인 쿰부(Khumbu)에 있는 해발 9000피트 높이의 루클라(Lukla)행 비행기에서 난기류로 시작됩니다. 그곳으로부터 거의 3주 동안 외딴 마을과 산길을 올라 사람들로 붐비는 에베레스트 베이스 캠프에 도착합니다. 캠프에서의 분주한 움직임은 앞으로 최고점에 오르는데 필요한 팀워크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1_-Remember-the-Basics-Lhotse-Face

 

1. 기본을 기억하라

어떤 위협적인 목표 지점을 올려다 보게되면 이런 곳은 오른 경험이 없다고 느끼기 쉽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는 경우에도 여러 등반에서 얻은 모든 기술들이 여전히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여야 합니다.

등반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 본인이 경험했던 것들을 기억해 내는 것은 새로운 목표를 완수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여러분이 에베레스트에 오르던, 레이니어 산에 오르던, 매일 아침 부츠를 신고 크램폰을 착용하고 필요한 장비를 정리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앞으로의 목표는 커질 수 있지만, 일상적인 일과 목적의 기본에 집중하면 앞으로 당면하는 더 큰 일들이 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2_-Learn-frorm-Others-Khumbu-Icefall-Vertical-Ladder

 

2.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워라

제 경험 중 하나는 셰르파 가이드에게 나 자신을 소개하는 경우였습니다. 모든 가이드들이 커다란 텐트 안에 앉아 있었고 우리는 돌아가면서 각자의 등반이나 가이드 경험을 짧게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그 안에는 에베레스트뿐만 아니라 쿰부 계곡이나 그리고 전세계의 다른 산들에 대한 믿기 어려운 많은 등반 이야기로 가득 찼습니다. 그렇게 경험이 많은 팀의 일원이 되어 나의 가이드 능력은 매우 깊어졌고, 그렇게 강한 등반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알면서 좀 더 안전하고 궁극적으로는 좀 더 성공적인 등반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열린 마음가짐은 경험 수준에 관계없이 오지의 어떠한 모험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다가서려는 열린 마음은 어떤 산을 등반하던 모든 모험에서 성공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3_-Be-Ready-to-Dig-Deep-Ladder-in-the-Khumbu-Icefall

 

3. 물자를 최대한 준비하라

에베레스트가 기술적으로 어려운 등반이기 때문에 악명이 높은 것이 아닙니다. 부피가 크고 불편한 무거운 장비와 높은 고도에서 등반을 하는 저산소 배출에 맞서는 것이 극복해야 할 중요한 도전입니다. 한 걸음 한 걸음이 힘들고 느립니다. 이 느린 속도는 더 큰 목표를 끝이 없고 불가능하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오랜 시간을 견디기 위해 신체적으로 적절한 에너지를 유지하는 것은 신체적인 도전임과 동시에 정신적인 도전이기도 합니다.

캠프에 도달하거나 준비과정을 생각해 보는 것, 어려운 목표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등 매일 매일의 작은 목표에 집중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편안한 잠자리와 자신을 지킬수 있는 적절한 장비를 준비하면 등반을 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운 날씨와 높은 고도에서는 식욕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음식과 물을 준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4_-Climb-with-a-Purpose-Rappel

 

4. 목적을 갖고 등반 하라

정상을 오른다는 단 하나의 목표를 갖고 높은 산의 등반을 시도하는 것은 쉽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정상에 서겠다”는 태도는 정상에 오르지 못하면 전적으로 실패한 느낌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단 하나의 목표을 갖지 말고 등반 과정에서 즐거움을 찾도록 권장하고 싶습니다. 아웃도어에서는 정상에 오르는 것 외에도 즐길 거리는 많습니다. 성공은 최종 목표지점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을 즐기는 것입니다.

5_-Stay-Entertained-Tent-Entertainment

 

5. 즐겁게 지내라

많은 원정 등반에는 휴식기간이 많이 발생하며 에베레스트도 예외가 아닙니다. 악천후가 지나가길 기다리거나 등반 사이의 휴식이던, 특별히 하는 일 없이 여러 날을 기다리게 됩니다. 등반을 앞두고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영화 감상, 독서, 일기예보 청취, 또는 다른 사람들과의 게임 등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도 사기를 높이는데 좋습니다.

에베레스트와 같은 큰 산들의 등반 목표를 위해서는 적절한 준비, 신체 훈련 및 정신적 용기가 필요합니다. 이전의 아웃도어 모험에서 얻은 모든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 여행에 적용한다면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글과 이미지 출처 : 써머레스트 본사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