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버너 스토브 시스템은 리액터 스토브 시스템과 동일한 기술을 채용한 복사열 방식의 스토브로 동일한 압력 조절기와 방풍 설계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윈드버너와 리액터는 많은 부분에서 동일하지만 서로 다른 유저들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두 제품은 최고의 구조로 설계되어 최고의 품질로 제작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둘은 동일한 작동원리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윈드버너와 리액터 모두 매우 효율적인 복사열 방식 스토브입니다. 또한 이 두 제품은 각각 다양한 온도와 조건에서 연료의 일정한 출력을 보장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압력을 조절한다는 점에서 동일하나, 두 시스템 모두 1차 공기에 100퍼센트 작동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스토브를 감싸는 방풍 포트를 통해 바람으로부터 불꽃을 보호하고 열 출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윈드버너와 리액터는 모두 강한 바람이 부는 환경에서도 믿기 어려울 정도로 빨리 끓고, 연료 효율성이 높으며 사실상 완벽히 바람을 차단합니다.

20140723_MSR_Bishop_2_DSC9764-600x400

리액터는 지구상에서 가장 험난한 곳에서 그 성능을 증명해 왔으며, 두 시스템 모두 미국 본사가 위치란 시애틀의 MSR 공장에서 조립 및 테스트를 거칩니다.

두 제품의 차이점은?

윈드버너는 열 출력 방식을 리액터에 비하여 낮게 제작되었습니다. 리액터의 열출력은 9,000 BTU/hr인데 윈드버너는 7,000으로 줄이고 연료를 천천히 분사시켜 효율성을 높혔습니다.

리액터는 산악인의 고산 정상 공격용 스토브로 설계되었습니다. 특수 목적 즉 까다로운 고산 조건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고산에서는 수분 공급을 위해 눈을 녹이는 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고산병에 걸릴 위험이 더 커지므로 강풍이 부는 상황에서 눈을 녹이는 속도의 최강인 리액터가 전문산악인에게 필수품일 수 밖에 없습니다.

MSR-Reactor_Blog-600x450

반대로 윈드버너 스토브 시스템은 물을 끓이는 것이 생사를 가르는 일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물을 끓이는 용도 외 다양한 조리가 가능한 스토브를 찾는 미니멀리스트 개인 또는 그룹 백패커를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습니다. 리액터와 달리 윈드버너 시스템은 다양한 사이즈와 포트 종류를 갖추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리액터 포트는 측면에 손잡이가 달린 구조로 설계되어있습니다. 반면 윈드버너 퍼스널 포트에는 보온용 덮개가 있어 포트를 다소 안전하게 식사 용기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 여과 기능이 있는 윈드버너의 뚜껑은 조리 기구로의 활용도가 높습니다.

윈드버너는 베이스캠프에서 뜨거운 모닝 커피를 위한 것이라면, 리액터는 알라스카의 절벽에서 눈을 녹여 물을 만들어 간단식을 조리하기 위한 스토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리액터 시스템은 개인 또는 2인의 정상공격형 스토브이며 윈드버너는 리액터의 성능은 유지한 채 불조절이 더 용이해 밥을 짓고, 카레를 졸이는 등 좀 더 다양한 요리가 가능한 개인 또는 그룹을 위한 베이스 캠프용 스토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윈드버너가 리액터에 비해 더 매력적인 가격이라는 점도 중요한 차이점이라 하겠습니다.

본인의 백패킹 스타일에 적합한 스토브로 더욱 풍요로운 백패킹이 되시길 바랍니다!

msr-windburner-duo-stove-system-sr-1024x462

[글과 이미지 출처 : 본사 MSR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