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를 타게 되면 좀 더 단순했던 시절을 회상하게 됩니다. 어린시절 자전거는 자유의 최고 상징이었습니다. 전 세계가 사실 우리의 동네가 모두 우리의 활동 범위 안에 있었으며, 자전거는 모험의 수단이었습니다.

성인이 되어 자전거는 여전히 모험의 상징입니다. 자전거 캠핑을 하게 되면 도보로 여러 날 걸릴 수 있는 거리를 커버할 수 있으며 속도를 즐기며 경치를 바라보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자전거 캠핑은 자전거 및 의류뿐만 아니라 캠핑 장비와 수면 시스템이 가장 중요합니다.

Swift_SleepSystem-04

 

안장 위에서 오랜 시간을 보낸 후에는 완벽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사이클링은 체력소모가 많은 활동입니다. 보통의 페이스를 유지한다 하여도 여전히 칼로리 소모는 많게 됩니다. 캠핑 장비를 싣고 페달을 여러 시간 밟게 되면 많은 힘이 듭니다. 캠핑장에 도착하게 되면 다음 날 다시 안장에 오를 준비를 하면서 회복이 시작됩니다. 충분한 잠을 자야 하는 것이 최고 우선인 것은 확실하지만, 훌륭한 휴식은 때로는 양의 문제가 아니라 질이 문제가 됩니다.

질이 좋은 잠이란 에너지가 충만하여 깨어나 그날의 목표에 도전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밤 동안 수면 시스템의 목표는 몸을 편히 쉬도록 하고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잠자리가 너무 추우면 몸은 긴장하고 떨게 되어 다음 날 라이딩에 필요한 칼로리를 태워 열을 만들어 내려 합니다. 반대로 너무 더운 수면 시스템도 땀을 흘리게 되면 몸이 쉬어야할 때 일을 하게 되므로 해롭습니다.

Swift_SleepSystem-07

써머레스트의 코러스 퀼트(Corus quilt)나 스페이스 카우보이(Space Cowboy) 슬리핑 백은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보온 효율성이 우수한 충전재를 사용합니다. 닉스왁스 소수성 다운(Nikwax Hydrophobic Down™)이나 에라로프트(eraLoft™)합성 충전재는 열을 조절하여 다음 날 아침 새로운 모험을 준비할 에너지를 보호합니다. 써머레스트는 이들 슬리핑 백이나 퀼트제품들의 성능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며 수면 상태가 개선 되어 캠핑장에서 더 나은 밤을 보낼 수 있도록 제공할 수 있습니다.

Swift_SleepSystem-05

 

지면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수면 시스템

수면 시스템의 기초는  수면 매트입니다. 목적은 단 한가지입니다. 차갑고 딱딱한 땅으로부터 당신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단순하게 들리지만  매트 준비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보호 성능과 함께 효율적인 패킹과 안락감 등 아주 많습니다.

1.발포제 매트(Stosed Cell Foam)

발포제 매트는 가격이 매우 저렴합니다.  타이어를 교체할 때나 저녁 식사 시간에 깔고 앉아도 좋습니다. 유감스럽게도 작게 패킹이 안되고 약간의 쿠션만을 제공합니다. 매우 가볍기 때문에 지라이트솔(Z Lite)와 같은 매트는 자전거 백이나 배낭의 외부에 쉽게 묶을 수 있습니다.

2.자가 팽창 매트(Self- Inflating)

압축이 가능하고 스스로 팽창하는 매트는 견고하고 패킹이 쉬우며 보온성이 좋아 자전거 배낭 여행자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일부 자전거 여행자들은 발포제 매트 위에 아주 작은 프로라이트(ProLite)를 깔아 보온성을 두배로 늘려줍니다.

3.공기 매트(Air)

공기 매트는 가장 압축이 잘 될 뿐만 아니라, 가장 두껍고 따뜻한 매트 중 하나입니다. 써머레스트의 엑스라이트(XLite)는 무게가 겨우 340g정도 이고 엑스썸(XTherm)은 R밸류가 5.7로 비교할 만한 제품이 없습니다. 이 제품들은 조금 비싸고 펑크가 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매트 유형을 선택한 후에 여행을 떠나기 전에 매트의 R밸류와 패킹 크기를 고려 해야합니다.

Swift_SleepSystem-02

 

이동 중 또는 캠팡장에서 옷 겹쳐 입기

올바른 레이어를 고르는 것은 큰 도로, 오솔길 또는 산길에서 모두 중요합니다. 캠핑장에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매트 위로 올라가야 할 때가 되었을 때 내복이 최고의 휴식에 도움이 되기를 바랄 것입니다. 땀을 흡수하는 내복이나 시트를 사용하면 흘린 땀 때문에 기온이 떨어지는 밤에 몸이 식는 일이 없습니다. 좀 더 추운 날씨에는 모자와 마른 양말을 착용하여 신체의 가장 끝 부분을 따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주 추운 날씨가 예보되었다면, 슬리핑 백과 함께 퀼트나 담요를 같이 사용하는 것도 고려하십시오.

 

 

 

[글과 이미지 출처 : 써머레스트 본사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