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뮤어 트레일(John Muir Trail)은 해발 약1,200m에 있는 아름다운 요세미티 국립공원(Yosemite National Park)의 요세미티 계곡에서 시작합니다. 그곳은 웅장한 하이킹 트레일의 출발점으로 적합합니다. 시작 후 겨우 몇 km 지나면 보게 되는 네바다 폭포(Nevada Falls)의 장면은 앞으로 22일이 넘는 기간 동안 여러분이 경험하게 될 것을 예측하게 합니다. 존 뮤어 트레일을 시작할 때는 거대한 화강암 벽들이 여러분을 감싸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계곡을 벗어나면 주변은 열리게 되고 경사진 곳을 빠르게 오르기 시작합니다.

9H9A1989-dcp-1

며칠 내로 JMT는 약 3,300m의 도나휴 패스(Donahue Pass)를 거쳐 오세미티 공원 경계를 벗어납니다. 트레일은 곧바로 여러분을 코스에 있는 아름다운 호수 중 하나인 싸우전드 아일랜드 호수(Thousand Island Lake)로 안내합니다. 아웃도어 잡지에 나온 내용은 모든 JMT 답사 팀이 꼭 하루밤을 보내야하는 곳이라고 설명합니다.  싸우전드 아일랜드 호수와 배너 봉우리(Banner Peak)및 리터 산맥(Ritter Range)에 전망이 좋은 캠핑장이 있습니다. 호수는 해발 약 3,000m가 조금 안됩니다.

9H9A2961-dcp-1

앞으로 며칠 동안  레즈 평원(Reds ) ,데블스 포스트파일 국가 기념물(Devils Postpile National Monument), 시에라 동쪽에서 서쪽으로 향하는 수많은 호수, 시내 및 산의 경치를 보며 지나면서 나무가 덮힌 곳을 오고 갈 것 입니다. 중간 지점에서 뮤어 트레일 목장(Muir Trail Ranch)을 지나가게 되며, 이곳은 누구나 식료품을 공급하기 위하여 들르는 곳입니다.

MTR을 떠난 후 얼마되지 않아, 하이킹 도중 지나게 되는 3개의 국립공원 중 두번째인 킹스 캐년 국립공원(Kings Canyon National Park)으로 들어서게 됩니다. 산길은 에볼루션 계곡(Evolution Valley)으로 진입합니다. 이제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드디어 힘들게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마침내 뮤어 협로(Muir Pass)를 지나게 되는데 이곳에 있는 뮤어 오두막(Muir Hut)은 1930년경에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고도는 약 3,650m이고 조망은 점점 넓어집니다.

9H9A3926-dcp-1

하루 정도 지나면 루트는 좁은 계곡으로 오르는 많은 지그재그식 도로 때문에 이름이 붙여진 그랜드 스테어케이스(Grand Staircase)로 오르게 됩니다. 그리고는 해발 약 3,688m의 마터 협로(Mather Pass)까지 계속 오르막 길 입니다. 팰리세이드 호수(Palisade Lakes)의 전경이 거대한 화강암 봉우리 아래에 펼쳐집니다. 이때가 되면 개울을 따라서 그리고 많은 호수 주변을 하이킹을 하며 마실 수 있는 물이 풍부한 것을 알게 됩니다. 일단 마터 협로를 내려가기 시작하면 건조하고 황량한 어퍼 분지(Upper Basin)로 들어서게 됩니다.

9H9A4270-dcp-1

다음 오르막은 핀쇼 협로(Pinchot Pass)로 해발 약 3,673m입니다. 이곳은 점심을 즐기기에 좋은 장소로 모든 방향에서 믿을 수 없을 만큼 그 경치에 흠뻑 빠져들어 더 오래 머물고 싶을 것 입니다. 시간이 있다면 JMT를 따라 호수에서 멈추고 잠시 수영을 하십시오.  트레킹중의 먼지나 냄새를 모두 씻어내고 활력을 주어 다음날을 준비 할 수 있게 합니다.

9H9A4930-dcp-1

포레스트 협로(Forest Pass)에서 길고 메마른 암석지대를 통과하며 내려갑니다. 8km을 지나면 틴달 개울(Tyndall Creek), 쉐퍼드 협로(Shepherd Pass)의 오솔길, 그리고 틴튼 프로그 연못(Tyndall Frog Ponds)을 보게 됩니다.

9H9A5683-dcp-1

이제 휘트니 산(Mount Whitney)은 약 12.9km도 남지 않았습니다. 기타 호수(Guitar Lake)의 아침에 파란 하늘을 불꽃에서 나온 두꺼운 연기로 휩싸입니다. 몇 km만 더 가면 일출 때 히치코크 산(Mount Hitchcock)의 절벽 쪽으로부터 연기는 걷히기 시작하고 장엄한 경치는 휘트니의 정상까지의 마지막 구간 동안 당신을 완벽히 에워싸게 됩니다.

9H9A5730-dcp-1-BW

일단 정상에 서면 연기는 거의 완전히 사라지고 웅장한 경치가 나타납니다. 휘트니 산에서의 360도 파노라마는 당신을 세계 정상(약 4,420m)에 있는 듯 느끼게 합니다. 여기가 결승점입니다. 휘트니 입구까지의 마지막 약 17.7km 구간의 내리막만이 남았습니다.

Pano-Pal-dcp-1-1

9H9A4842-dcp-1

핀쇼(Pinchot)에서 우즈 개울(Woods Creek)과 해발 약 2,591m에 있는 기다란 현수교를 지나 삼림지대로 내려 서게 됩니다. 그런 후 산길은 꼭 야영을 하여야 하는 아주 멋진 래 호수(Rae Lakes)지역으로 구불구불 이어집니다. 이제는 해발 약 3,635m의 글렌 협로(Glen Pass)로 오르다가 마지막으로 최종 물자 보급 장소인 키어사지 협로 산길(Kearsarge Pass Trail)을 지나 내려가게 됩니다. 여기서부터 마지막 약 48.2km의 산길은 모두 해발 약 3,000m 이상입니다. 일단 로우어 비데트 평원(Lower Vidette Meadow)을 벗어나면, 그 후 해발 약 2,896m에서 약 4,023m에 이르는 포레스트 협로(Forester Pass)로 오랫동안 오르게 됩니다. 가파른 오르막은 아니지만  어프로치는 깁니다. 포레스트 협로를 내려가면서  산길은 조금씩 보여지기 시작하고 산의 측면으로 구부러져 흐릅니다. 경치가 웅장하므로 발 밑을 보면서 조심해서 걸으십시오.

[글과 이미지 출처 : MSR 본사 블로그]

ms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