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트 관리 팁 : 수명을 연장 시켜주는 방법

매 주말마다 야영을 즐기는 사람, 1년에 한,두번 휴가 때나 친구 혹은 가족들과 캠핑 여행을 떠나는 사람, 모두 자신의 텐트를 잘 관리해서 오랫동안 사용하길 원할 것입니다. 지금부터 이를 위한 6가지 팁을 공개합니다.

1

1: 텐트는 사용 후 잘 말려서 보관하세요

텐트를 젖은 채로, 혹은 눅눅한 상태로 보관을 하게 되면 패브릭과 코팅의 수명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때문에, 텐트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후 텐트를 청결히 정비하고 건조한 상태로 직사광이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야합니다.

2: 폴을 정확히 다뤄주세요

폴의 손상은 대부분 텐트 설치시 발생합니다. 프레임을 조립할 때 끝 부분이 서로 부딪치면서 찌그러지거나 끝부분이 갈라지게 되면 폴의 강도가 약화되는 등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텐트 설치 시 과도하게 힘을 주는 것도 피해야합니다. 자칫 폴의 단면이 변형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연결된 폴을 구부리기 전에 완전히 삽입되었는지 확인을 하고 구부려야합니다.

2

폴을 해체할 때는 가운데 부분에서 바깥 쪽으로 당김줄에 텐션이 골고루 가해지도록 진행합니다. 흙먼지나 소금기가 많은 지역에 있었다면, 폴의 교차점을 중심으로 깨끗히 청소해야합니다.

3

3: 풋프린트를 사용하세요

풋프린트는 텐트의 바닥을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주고, 또한 바닥의 마모를 막아주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텐트의 바닥이 물기나 더러운 것으로 부터 접촉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패킹시에 텐트를 청결하고 건조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4: 지퍼 사용 시 주의해주세요

지퍼의 수명 연장에 가장 중요한 것은 지퍼를 열거나 닫을 때 두손을 사용하여 천천히 하는 것입니다. 펜트 패브릭은 팽팽하게 설치되도록 설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지퍼에는 항상 텐션이 가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둥근 부분의 경우, 두 손을 사용하면 지퍼와 금속 슬라이더의 마모를 줄여주고 부드럽게 계폐됩니다.

4

또한, 지퍼를 깨끗하게 관리하여야, 이물질로 인해 지퍼나 슬라이더가 손상되어 지퍼가 닫히지 않는 경우를 피할 수 있습니다.

5: 필요한 경우 이음새를 밀봉해주세요

비교적 가벼운 소재의 이음새 테이프와 이음새 실런트(밀폐제)는 시간이 흐를 경우, 물기나 열기 혹은 수분에 의해 손상될 수가 있습니다. 이음새 부분에 물이 샌다면, 이음새를 밀봉하는 것으로 방수성능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5
다만, 기존의 이음새 테이프의 경우 가벼운 패브릭에 접착이 잘 되지 않아 원하는 성능을 얻을 수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MSR은 오랜기간의 연구 끝에, 2019년초부터 초경량 텐트와 쉘터에 자체개발한 Xtreme Shield™ System 을 적용하여 기존의 이음새 테이프를 대체하였습니다. 이는 정밀한 바느질과 내구성이 높은 공장식 밀폐 이음새가 적용된 방식입니다.

기존의 테이프 이음새 방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능이 떨어질 수 밖에 없고, 다시 실런트를 추가하더라도 완벽하게 복원되지 않는 경우가 있지만, 바느질 방식의 Xtreme Shield™ System은 쉽게 밀봉할 수 있어 관리에 용이하고, 텐트를 더욱 오래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6

6: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는 것을 막아주세요

텐트는 폭풍우와 같은 악천우는 물론 강한 햇빛으로 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지만 텐트를 장시간 방치하여 태양에 오래 노출시켜도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자외선에 오래 노출된 나일론 섬유는 강도가 저하되거나 말라 부스러지기도 하고, 이로 인해 패브릭의 이음새 부분 등 힘을 받는 연결 지점이 찢어질 수 있습니다. 폴리에스텔 재질은 나일론 패브릭에 비해 자외선에 좀 더 강하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모든 텐트는 사용이 끝나면 직사 태양광을 피해 보관하여야 합니다.

여러분이 텐트를 잘 관리한다면, 텐트 역시 여러분을 잘 보호해주며, 오랫동안 함께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