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패킹에서 사용하는 조리기구는 경량 백패커에서부터 배낭 여행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의 요구사항을 맞추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재질로 만들어 집니다. 각 재질의 중요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해하면 트레킹 또는 등반 중 암벽에 매달려 조리를 하거나, 계곡에서 라면을 끓일 때 등 목적에 맞게 취사도구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 MSR 조리기구에서 사용하는 3가지 재질를 살펴보고 상황별로 어떤 조리기구를 선택해야 하는지 이유를 설명합니다.

20160824_MSR_COOK_1_DSC8115-copy-1024x682

경질 알루마이트 알루미늄 : 가볍고 다용도의 만능 재질

경질 알루마이트 처리 된 알루미늄 조리기구는 모든 야외에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열을 골고루 전달하며 가볍고, 테플론 가공의 눌러붙음 방지 마감이 된 경우에는 설거지도 쉽습니다. 열이 조리기구 표면 전체에 골고루 전달되기 때문에 신선한 재료 또는 계란이나 팬케이크와 같은 온도에 민감한 음식을 조리할 때 더 좋습니다.

Base_set_explode-408x500

열이 균일하게 전달되어 조리 시간이 빨라 연료를 절약할 수 있어 매우 효율적입니다. 경량 백패커나 솔로 여행자들의 배낭 무게를 줄이고 신속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MSRAlpinist 나 Quick Cook Set 는 경질 알루마이트 알루미늄을 기본 재질로 하고 있습니다. 경질 알루마이트(양극산화처리)를 하면 재질은 매우 내구성이 강해집니다. 퀵 쿡 세트 중 일부는 눌러붙음 방지 코팅이 되어 있어 간편하게 설거지를 할 수 있습니다.

MSRCeramic Pot Sets에는 알루미늄 구조 위에 프리미엄 세라믹 코팅을 합니다. 이 코팅은 우리가 발견한 것 중 가장 내구성이 좋은 눌러붙음 방지 코팅으로 가정에서 하는 것 처럼 요리하고 설거지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스틸 : 간단하고 내구성 좋은 재질

스테인리스 스틸은 내구성이 매우 강해 조리기구를 거칠게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장비를 거칠게 다루는 오지 여행자나 다양한 여행에서 많은 음식을 준비하는 모임을 주최할 때 가장 좋습니다.

Alpine_2_explode-336x500

스테인리스 스틸은 MSR에서 사용하는 3가지 재질 중 가장 가볍지 않지만, 내구성이 강하고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습니다. MSRAlpine Line에서 간단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데 사용됩니다.

요리에 관해서는 스테인리스 스틸이 성능과 내구성면에서 알루미늄과 티타늄의 중간에 있습니다. 열을 잘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뜨거운 부위가 한 곳에 집중되고 그래서 음식을 태우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lpine Fry Pan 에는 바닥에 열을 분산시키는 알루미늄 디스크가 있습니다. 팬에 열이 효율적으로 일정하게 전달되어 조리 가능한 음식의 종류가 많아 집니다.

대분분의 여행자들은 적당한 가격, 탁월한 견고성 그리고 간단하지만 정교한면 때문에 스테인리스 스틸을 선택합니다.

 20160912_MSR_Ross_3_DSC8242-copy-3-1

 

티타늄 : 신속하고 가벼운 선택

1999년 MSR제품 카탈로그에는 “가볍기를 원합니까? 강한 것도요? 그렇다면 티타늄 입니다” 라고 씌어 있습니다. 실제로 티타늄의 가장 큰 장점은 초경량 성능입니다. 티타늄의 철보다 45% 가볍고, 알루미늄보다 강합니다. 강하면서도 가장 가벼운 조리기구의 재질입니다. 또한 부식이 되지 아하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Titan2_pot_explode-333x500

 

티타늄 포트는 매우 얇게 가공하여 열이 효율적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물을 끓이기에 이상적입니다. 그러나 스테일리스 스틸 포트와 마찬가지로 뜨거워지는 부위가 한 곳에 집중되어 요리에는 이상적이지 않습니다. 티타늄은 신속하고 간단하게 끓인 식사만 하는 장거리 경량 백패커들이 선호합니다.

티타늄은 MSRTitan cookware들을 만드는데 사용됩니다.

 

 

 

 

[글과 이미지 출처 : MSR본사 블로그]

 

ms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