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2121

COOKWARE 101: TITANIUM VS ALUMINUM VS STAINLESS STEEL

 

야외 용 조리용기는 간편하고 빠른 산행을 원하는 백패커에서부터 야외에서 요리에 신경을많이 쓰는 사람에 이르기까지 여러 사람들의 다양한 욕구에 맞추기 위해 그 재질이 다양해 지고 있습니다.

모든 재질은 각각 중요한 장점이 있으며 그것을 이해하고 적합한 조리용기를 고를 때 커다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 MSR 조리 용기에 적용되는 세가지 원자재에 대한 설명과 각각의 재질을 여러분이 선택해야 하는 이유 등을 이야기하려 합니다.

 

  경질 알루미늄(Hard-Anodized Aluminum): 가볍고, 적절히 응용하기 쉬운 다목적 용기

 Base_set_explode-408x500

경질 알루미늄은 야외에서 다방면으로 사용하는 주방용기에 선택될 수 있는 재질입니다.

열을 균일하게 전달하며, 가볍고, 또 특히 눌러 붙지 않는 가공을 했기 때문에 설거지가 쉽습니다. 알루미늄은 열을 조리 용기 표면에 일정하게 분산시키므로,

야외에서 신선한 재료로 하는 ‘진짜 요리’를 하거나 계란이나 팬케익 같이 온도에 민감한 음식을 만들 때에 좋습니다.

 

알루미늄은 또한 무척 효율적입니다. 연료를 절약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간편하고 빠르게 움직이기를 원하는 백패커들이나 단독 여행자 들의 짐 무게를 줄여

가볍게 움직일 수 있게 해줍니다.

 

MSR의 Alpinist나 Quick 조리 세트 등은 기본적으로 경질 피막 공법을 적용한 경질 알루미늄을 선택하였습니다.

경질 피막* 공법은 재질 자체를 매우 내구성 있게 변화시킵니다. 이 Quick 조리 세트 중 일부는 눌러 붙지 않는 마감을 하여 설거지가 간편합니다.

가정의 주방에서 사용되는 모든 눌러 붙지 않는 마감 처리된 용기와 마찬가지로 나무나 플라스틱 도구를 사용하여 성능을 오랫동안 유지하기를 권장합니다.

 

*경질 피막(hard anodizing): 알루미늄 표면을 화학적 방법으로 알루미나 쎄라믹으로 변화시켜주는 공법. 알루미늄 금속 자체가 산화되어 알루미나 쎄라믹으로 변화되어 표면의 성질이 철강보다 강하고 크롬도금보다 내마모성이 우수하다. 도금이나 코팅처럼 쉽게 벗겨지지 않는다.  

 

MSR의 TrailLite Duo Cookset는 경질 알루미늄 위에 세라믹 코팅을 하였습니다. 이 코팅은 우리가 찾아낸 것 중 가장 내구성이 높은 것입니다.

가벼운 TrailLite Duo는 이 두 가지 자재로 인하여 백패킹을 자주 즐기는 듀오에게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제품이 되었습니다.

 

  스테인레스 스틸(Stainless Steel): 간편하고 단단한 내구성

 

Alpine_2_explode-336x500

스텐인레스 스틸은 매우 내구성이 높으므로, 용기를 거칠게 다루면서 사용하게 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장비를 거칠게 다루는 자연 오지의 여행객이나 단체 등에 의한 다양한 탐험 여행에서 많은 양의 음식을 준비할 때 선택하면 제일 좋습니다.

 

스테인레스 스틸은 MSR에서 사용하는 세 가지 자재 중에서 가장 가볍지 않지만, 그만큼 가장 강하고 흠집도 나지 않습니다.

이 자재는 MSR의 Alpine Line의 간단하며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을 생산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조리에 대하여 말하자면, 스테인레스 스틸은 성능이나 적합성에서 알루미늄과 티타늄의 중간 쯤에 위치합니다.

열을 특별히 잘 전달하는 것이 아니므로 특별히 뜨거운 부분이 생기고 음식을 타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의 Alpine Fry Pan에는 바닥에

열 분산 알루미늄 디스크를 장착했습니다. 이 덕분에 열은 효율적으로, 또 일정하게 팬에 도달하게 되어 좀 더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행객들은 스테인레스 스틸 제품을 적당한 가격, 뛰어나게 튼튼하고 정교한 점 때문에 선택하게 됩니다.

 

  티타늄(Titanium): 신속한 사용과 가벼운 재질 때문에 하는 선택

 Titan2_pot_explode-333x500

MSR은 1999년 카탈로그에서 ‘가볍기를 원하세요? 강하기를 원하세요? 티타늄을 원하는군요.’ 라고 선언한적 있습니다.

실제로, 티타늄의 최대 장점은 초 경량 성능입니다. 티타늄은 철제보다 45% 가벼우며 알루미늄보다 강합니다.

티타늄은 강건함을 유지하면서도 구할 수 있는 가장 가벼운 조리 용기입니다. 또한 부식에 강하고, 대단한 내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티타늄 포트는 그 두께를 매우 얇게 만들 수 있어서 열 전달 효율이 좋으므로 물을 빨리 끓이기에 좋습니다.

그러나 스테인레스 스틸 포트와 마찬가지로 특별히 뜨거운 부분이 생겨서 조리에는 덜 이상적입니다.

티타늄은 단 1g 무게를 줄이려 하며, 길고도 힘든 하루의 여행 후에 빠르고 끓이기만 해서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선호하는 진정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조리용기에 대한 또 다른 이야기

조리용기의 효율은 색상, 포트의 직경과 높이 등에도 관련이 있습니다. 진한 색상의 포트는 특히 그 바닥이 진한 색상일 때 연료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오래된 조리용기는 검게 그을리어 새 것보다 더 효율이 좋습니다. 그리고 넓적한 포트는 높고 날씬한 것보다 좀더 효율이 좋습니다.

이는 좀더 많은 표면적이 불길과 뜨거운 연소 가스에 노출되어 시스템에 좀더 빠르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어떤 재질이 좋다더라, 비싼게 좋다가 아닌 자신의 스타일과 가장 잘 어울리는 장비가 최고의 장비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