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R의 기술 담당 이사인 Terry Breaux는 항상 텐트에 대해서 열정적으로 설명하기를 즐기는데 특히 최근에는 꼭 언급하고 싶은 특별한 것이 하나 있다합니다. 그것은 MSR에서 공급하는 트레킹 폴 텐트 ‘플라이라이트’ 입니다.

 
MSR 플라이라이트 텐트는 한마디로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싱글월 텐트로서 보호성능이 탁월하며, 타프 정도의 무게로 충분한 기능에 무게는 단지 700g으로 배낭 꾸리기에도 편합니다.
그리고 더블월 텐트와 같은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이 텐트를 디자인할 때 사용할 대상자는 누구였나요?

플라이라이트는 가벼운 장비를 원하면서 더블월 텐트는 챙기기 무겁다고 생각하며, 무게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트레킹 용 폴을 텐트 폴로 사용하기를 원하는 백패커 들을 위해 디자인하였습니다.
실제로 이 플라이라이트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폴을 가져가지 않고 싶거나 당일치기 하이킹에 쓰고 싶으면 주변 나무 가지를 지지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는 카누를 탈 때는 카누의 노가 그 트레킹 폴의 역할을 할 수도 있기까지 합니다.

어떻게 이 플라이라이트를 그렇게 가볍게 만들 수 있었을까요?

우리의 재료 공학적인 기술을 발휘하였습니다. MSR 텐트에 초 경량 10D* 원단을 사용한 것은 최초입니다.
시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새로운 소재로써 몇 년 전에는 존재하지도 않던 재료입니다.
이 원단 자체와 그 색상은 자연광이 투과될 만큼 충분히 가벼워 즐거운 실내분위기를 연출한다.

 
*D(Denier): 실의 굵기 단위. 450 m의 실이 0.05g일 때 1D. 숫자가 클수록 실은 굵어짐
         15 데니어 이하: 극세사, 여름용 의류, 투명한 옷
         15-30: (머리카락: 20) 세사, 표준 사무용 복장 케쥬얼, 이브닝 옷
         30-40: 반 투명, 피부가 살짝 비추는 정도, 종일 입는 사무용 또는 판매원용 복장
         40 이상: 불투명

 
 
무게를 줄인 것 말고, 이 플라이라이트를 디자인하면서 해결한 또 다른 문제점들은 무엇인가요?

싱글월 텐트인 플라이라이트는 이런 종류의 텐트들이 오랫동안 갖고 있었던 문제점들 중 하나인 결로를 해결하였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플라이라이트의 내부 공간을 아주 크게 디자인함으로써 공기 순환이 잘 되도록 하여 결로가
줄어드는데 도움이 되게 하였으며 여기에 메쉬와 환기구를 충분히 두어 그 기능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비가 올 때에는 문을 열어놓을 수 있도록 차양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FlyLiteInside1-600x334

Terry Breaux가 플라이라이트의 벽면 환기구, 차양 그리고 커다란 실내공간 등을 설명하고 있다

이 텐트의 또 다른 특별한 면은 어떤 것이 있나요?

커다란 내부 크기, 결로의 축소 그리고 좀 더 가벼운 원단의 선택 이외에 우리는 모든 중요한 디테일에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보시다시피 단순히 가벼운 텐트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이것은 많은 브랜드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이 좋은 텐트를 만들어 내는 것은 실험적인 일이었습니다. 우리가 항상 해오는 것이지만 튼튼하게 하기 위해 어느 부위를 보강해야 하며 또 가볍게 하기 위해서는 어느 부위는 이를 삼가해야 하는지를 수없이 테스트 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여러분 들은 플라이라이트에 적용된 모서리 부위 덧댐이나 바닥 구석부위 강화 등 세심한 디테일을 보실 수 있습니다.

 

MSR은 수 십 년간 텐트 설계를 하여왔습니다. 어떻게 하여 플라이라이트를 만들어내게 되었나요?

물론 수 십 년에 걸쳐 표준화 된 우리의 지식을 유지하고는 있지만 우리는 항상 혁신을 이루어 왔습니다.
플라이라이트는 우리의 10년도 더 된 ‘미싱링크’ 텐트의 제 3 세대 디자인입니다. ‘미싱링크’는 ‘패스트 스태쉬’로 진화하였고 ‘패스트 스태쉬’가 다시 플라이라이트로 진화한 것입니다. 이 플라이 라이트는 패스트 스태쉬보다 아주 가볍고 공간이 여유가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지향하는 목표가 완전히 다릅니다. 패스트 스태쉬의 문제점 중의 하나는 한 사람은 문에서 떨어져 동료의 뒤쪽에서 잠을 자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플라이라이트에서는 각각의 동료가 머리를 문 쪽으로 향하게 되어 텐트에 드나들 때 다른 동료를 넘어가야 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MissingLinkFastStash1-600x154

 플라이라이트의 제 1,2 세대: 미싱링크(좌측) 2004 년 발매, 패스트스탠드(우측) 2011 년 발매     

 

플라이라이트를 처음 봐서는 잘 파악이 안 되는 멋진 장치들이 있을까요?

있습니다. 진정으로 멋진 것은 몇몇 디자인 요소들이 같이 작동하여 여러분 들이 비를 피해 텐트 안에 있을 때에도 마치 외부에 있는 것 같은 경험을 하게 해 주는 것입니다. 이 텐트의 수직 벽과 커다란 출입구는 비가 올 때 차양과 방수 처리된 바닥 덕택에 비를 완전히 차단하면서도 두 명이 문을 모두 열고 전면을 나란히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이 디자인은 외부의 조건에 상관 없이 내부에서 경치를 둘이 같이 감상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플라이라이트의 설치는 얼마나 쉽습니까?

설치가 복잡한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텐트에 비하면 몇몇 단계가 추가적으로 필요한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또한 몇몇 추가적인 단계가 플라이라이트의 초 경량, 여유 있는 크기 그리고 특별한 기능 등을 고려하면 충분히 가치 있는 것이라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하고있지만, 고객들이 어떻게 쉽게 설치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려 합니다. 예를 들면 차양 모서리에 설치된 폴 포켓은 트레킹 폴을 잡아주어 텐트를 치는 동안 흔들리지 않게 해줍니다. 또한 알루미늄 테두리를 바닥에 두어 당김 밧줄을 말뚝에 고정시킬 때 폴의 끝 부분이 제자리에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텐트의 바닥을 팽팽하게 하기 위해 여유 있는 구멍들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플라이라이트를 한 두 번만 쳐보면 아주 능숙해질 것입니다.

MSR_FlyLiteTent_PolePocketDetail1-600x465

 폴 포켓은 트레킹 폴의 꼭대기를 제자리에 잡아주어 설치를 더욱 쉽게 해준다.

여러 날에 걸친 백패킹 여행에 맞는 적당한 무게와 한번에 여러 날을 지내도 밀실거부감을 느낄 수 없는 충분한 공간!
다음 장소로 짐을 꾸려 이동하기에도 편리한 플라이라이트의 매력에 빠져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