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히 말하자면, 필터와 정수기의 차이는 대자연의 수자원에 있을 수 있는 해로운 미생물을 처리하는 등급에 달려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수 처리 필터는 바이러스 이외의 물에서 사는 원생동물과 박테리아를 제거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정수기는 원생동물, 박테리아 그리고 바이러스까지 제거합니다. 정수기는 필터 제품보다 더 높은 수준의 정수 처리설계입니다.

filter-1500x1001

 

두 가지 처리방식이 존재하는 이유
종래에는 정수 처리에서 바이러스를 다루는 것은 특별한 것이라고 여겨졌습니다. 현미경으로 보이는 크기의 바이러스는 원생동물이나 박테리아보다 훨씬 작아 휴대용 필터로 걸러낼 수 없습니다.

최근까지도 DNA를 뒤섞거나 직접 죽여 바이러스를 처리하려면 자외선, 화학처리 또는 물 끓이기가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기계식 펌프 정수기의 발전으로 박테리아와 원생동물과 함께 바이러스의 움직임을 단 한 번에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손쉬운 방법이 생겼습니다.

여전히 모든 종류의 여행에서 정수기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WHO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마실 물 공급체계에서는 발견되지 않았다는 사실에 주목하십시오. 대도시 상수도 시스템은 자체 처리 방식에 의하여 수인성 질병에 이미 대처하고 있습니다.

WaterFilterHero-copy_1100x825

언제 휴대용 정수 처리 필터를 사용하여야 하는가?
정수기의 방어 능력은 대단한 것이지만,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미국이나 캐나다의 대자연을 여행 중이라면, 필터도 충분하다고 여겨집니다. 사람의 왕래가 상대적으로 적은 이들 자연 그대로의 오염되지 않은 지역에서는 원생동물(와포자충과 편모충 등)과 박테리아(대장균과 살모넬라 등)가 주된 위협으로 고려됩니다.

바이러스는, 대개는 아주 특별한 것입니다. 이 뜻은 인간에게 해로운 바이러스는 주로 인간의 배설물을 통하여 옮겨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람이 적은 곳에서는 바이러스에 의한 위험도 낮아진다고 간주됩니다.

MSR_WaterFilter_TrailShot_1100x825

우리의 마이크로필터는 자연상태의 물을 처리하는 용도임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웃도어 용품점에서 팔리는 어떤 필터들은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물의 불쾌한 맛만 제거하도록 설계되어있는 반면, 마이크로필터는 산간오지 사용등급으로, 0.2 마이크론 크기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미국 국립 위생협회 NSF의 연구계획서 p231 그리고/또는 미국환경보호국(US EPA)의 가이드 표준과 (박테리아와 원생동물 제거에 대하여) 미생물학적 정수기의 테스트에 관한 연구계획서를 준수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백패킹용 정수기를 사용하여야 할 때
수 처리와 위생 관련 시설이 빈약한 저개발국가를 여행하는 경우, 정수기가 더 안전합니다. 그러나 자국 내의 대자연에서도 사람이 많이 사는 곳에 있는 호수처럼, 수원지 부근에서 비 위생적인 행위를 한다면 정수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와 A형 간염과 같은 자주 발견되는 수인성 바이러스입니다.

마이크로필터가 있다면 원생동물, 박테리아 그리고 흙과 같은 부유성 고형물을 제거하기 위하여 그것을 사용하여 우선 걸러낼 수 있습니다. 그런 후 바이러스를 퇴치하기 위하여 화학약품 알약과 같은 정화 정제를 사용하여,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안전하게 만듭니다.

Aquatabs_1-600x318

화학약품 알약이나 자외선과 같은 정화 수단만으로는 흙과 같은 부유성 고형물을 제거할 수 없습니다. 물 속의 부유성 고형물은 자외선의 효율을 방해하고 화학물질의 효능을 떨어뜨립니다.

이 지점에서 기계적인 펌프 정수기의 장점이 발휘되는 것입니다.
기계적인 정수기는 오염물질을 0.02 마이크론 이하로 물리적으로 제거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2앞에 붙어있는 0의 갯수에 주목하십시오). 모든 기계적인 정수기는 미국 국립 위생협회 NSF의 연구계획서 p231, p248 또는 미국환경보호국(EPA)의 음용수 테스트 표준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우리들 지역 내의 대자연에도 교통량이 증가함에 따라, 바이러스의 위험이 함께 커지므로, 정수기의 필요는 더욱 커질 것입니다.

MSR_WaterFilter_FiberEnd_01_PR_1100x825

세 가지 사용 시나리오
외국의 경우를 예로 든 것이지만 한국 내에서도 적절히 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워싱턴 주 노스 케스케이드 국립공원에서의 백패킹:
여름에는 중간 산악지대의 개울이나 하이킹 코스의 호수로부터 물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물에 있을 수 있는 병원균은 인간이나 동물에 온 것이지만, 대부분 그 양이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곳에는 박테리아와 원생동물이 우선적인 위협입니다. 바이러스에 대한 확률을 매우 낮습니다. 물에는 제거해야 할, 흙이나 침전물과 같은 부유성 고형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선택: 마이크로필터가 일반적으로 추천됩니다. 그러나 바이러스의 오염이 걱정된다면 보완하기 위하여 정화 정제/수단을 가져갑니다.

 

인기 있는 평지의 호수에서의 주말 캠핑:
많은 사람들이 캠핑을 하고 있는 호숫가에서 물을 얻게 됩니다. 사람이 많이 모이면 바이러스의 위험은 높아집니다. 물 안에는 제거하여야 할 부유성 고형물이 있습니다.

선택: 기계적인 펌프 정수기 또는 마이크로 필터와 정화 수단.

 

코르디예라 블랑카 산으로 가기 전 페루 우아라스에서의 호텔 투숙:
호텔에서는 물을 수도꼭지에서만 얻게 됩니다. 사람과 동물로부터 잠재적인 병원균이 나와, 신뢰할 수 없는 처리 시설을 거쳐 수도꼭지로 나옵니다. 여기에 박테리아, 원생동물 그리고 바이러스 등 모든 것이 걱정이 됩니다. 그러나 물은 부유성 고형물은 전혀 없이 완전히 투명합니다.

선택: 펌프식 정수기, 자외선 장치 또는 화학적 처리.

 

[글과 이미지 출처 : MSR본사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