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제목 2211

 

침낭을 제대로 관리 하지 않으면 어떠한 침낭도 완벽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침낭을 제대로 관리하여 다음 여행에도 최상의 상태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 몇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작은제목1

잠못을 입고 침낭속에서 취침을 하게 되면 침낭을 오랫동안 사용하여도 본래의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얇은 내의 하나를 입고 자면 땀의 배출로 인한 한기를 막아줄 뿐만 아니라, 신체에서 나오는 기름기가  침낭을 상하게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만약 침낭에 기름때나 오염물질이 묻어 있으면 초기에 손빨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제목2

침낭을 전체적으로 세탁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침낭을 너무 오래 사용한 흔적이 보이거나 필파워를 방해 할 정도로 심한 기름때나 오염물질이 보일 경우에만 전체 세탁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침낭을 세탁하게 되면 내수성 일부를 잃게 됩니다. 조사에 의하면 가정에서 침낭 세탁을 할 경우 공장에서 재처리하는 것 같은 내수성을 되찾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침낭을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면 신체에서 나오는 기름기가 쌓이게 될 수 밖에 없고, 이것은 단열층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세탁으로 묵은 때를 제거할 수 있지만, 침낭의 보온력은 저하됩니다.

그렇다면 침낭 세탁은 어떻게 해야합니까?

주의사항 : 회전판이 있는 상부 투입 방식의 세탁기 사용시 침낭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면 투입 세탁기에 비합성세제 비누를 사용해야 합니다. 섬유유연제를 조금 넣고 여러번 헹구도록 권장합니다. 전면 투입 세탁기가 없다면?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옛날 방식대로 대야에서 손빨래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DWR DOWN(젖지 않는 발수다운)침낭은 어떻게 할까요?

침낭에 내수 처리된 다운 제품(예:모든 Therma-a-Rest 다운 침낭에 사용되는 Nikwax® Hydrophobic Down ™ )이라면 단열재의 발수성을 유지하도록 만들어진 다운 전용세제를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일반 세제를 사용하면 물에 남은 잔유물들이 남아있게 됩니다. 그러나 DWR 전용세제(예:Nikwax의 DownWash ™ )는 단열재의 발수성을 유지하면서 기름때나 오염물질을 제거합니다.

세탁 후에는 Nikwax Down Proof ™ 를 사용하여 침낭의 DWR코팅을 보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은제목3

침낭을 가능한 야외에서나 가정에서 자주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보온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침낭을 세탁한 경우에는 대형 산업용 건조기에 낮은 온도로 작동시키기를 권합니다. 온도가 너무 높으면 침낭의 원단을 녹일 수 있으므로, 낮은 온도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또한 침낭이 늘어나거나 건조기의 히터 부근에 원단이 끼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테니스공 몇개를 건조기에 같이 넣어두면 침낭이 부드럽게 움직이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다운이 뭉치는 것도 방지하고, 침낭의 복원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침낭은 항상 걸어서 말려야 합니다.

전문가 Tip: 세탁과 건조 후에는 침낭을 완전히 뒤집어서 햇볕에 말리도록 합니다. 햇볕에 말리면 침낭속에 박테리아를 죽여 쾌적함이 개선됩니다.

ali_v_thermarest-140

 

작은제목4

많은 사람들이 침낭을 보관할 때 압축 주머니에 넣어 보관합니다. 그렇게 되면 천천히 진행하지만 결국에 단열층이 눌려서 침낭의 보온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침낭에는 한 개의 압축주머니와 함께 추가적으로 보관용 주머니도 같이 제공됩니다. 이 보관용 주머니는 일반적으로 그물망으로 되어 있고 좀 더 크기 때문에 침낭을 압축하지 않고 숨을 쉴 수 있도록 특별히 디자인된 것입니다. 이러한 보관용 주머니가 없다면 걸어두거나 압축주머니에 넣지 말고 접어서 그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과 사진 : 써머레스트 본사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