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매트리스 브랜드들이 각각의 다른 기준으로 R-밸류를 측정해왔다는 얘기는 어쩌면 처음 들으시는 이야기 일 수 있습니다. 2016년 써머레스트를 포함한 아웃도어 산업의 리더 브랜드들은 이런 상황에 문제를 제기하고, 공통된 새로운 기준으로 R-밸류를 측정하고 그것을 등급으로 표기하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이것이 ASTM R-밸류입니다. ASTM R-밸류로 드디어 브랜드 간의 매트를 비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STM R-밸류 표준이란 무엇인가?
슬리핑 백에 대한 EN/ISO 등급과 유사한 ASTM R-밸류 표준은 소비자에게 “같은 유형의 제품의 비교”를 보장합니다. R-밸류는 자재나 구조의 열 손실 저항치를 측정하는 기준입니다. 이 숫자들은 캠핑에서 편안함과 보온성을 보장하는 슬리핑 매트를 비교, 선택하려는 고객들에게 가장 직접적으로 등급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R-밸류가 높을수록 그 자재와 구조의 열 손실 저항치가 높은 것입니다.

써머레스트는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가?
써머레스트는 ASTM 이라는 브랜드의 설립 멤버입니다. ASTM은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의 약자로 다양한 캠핑 장비 브랜드와 대형 소매 체인점을 구성 멤버로 합니다. 써머레스트는 타 브랜드들이 R-밸류가 아닌 온도 등급 표기를 사용할 때, 항상 가장 객관적인 방법인 R-밸류 사용을 해왔으며 이 방법의 사용을 주장해왔습니다.

써머레스트 제품에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
이 새로운 표준은 차별화된 테스트 방식과 장치를 사용하였습니다. 써머레스트의 모든 매트는 새로운 R-밸류 등급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실제 R-밸류의 큰 변화는 없지만, 어떤 추세는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새로운 테스트 표준에 의하여 대부분의 네오에어 매트리스는 더 높은 R-밸류를 받게 될 것입니다.

이전의 써머레스트 등급은 “틀린” 것인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그것들은 단지 R-벨류 테스트를 다른 방법으로 수행한 결과일 뿐입니다. ASTM에서는 매트의 단열 성능을 측정합니다. 타 브랜드의 제품에는 R-밸류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또 어떤 브랜드는 처음으로 R-밸류를 표기하게 되겠지요.

ASTM-02

고객들에게는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
브랜드간의 모든 슬리핑 매트의 단열 성능을 정확히 비교할 수 있게됩니다.

써머레스트는?
써머레스트는 ASTM R-밸류를 2020년까지 모든 슬리핑 매트 패키징에 표시할 예정입니다. 써머레스트는 시애틀 본사 연구실에 이미 ASTM-승인 테스트 장비를 구비하였고 직접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글과 이미지 출처 : 써머레스트 본사 블로그]